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통합진보당 위기 뒤로 숨으려는 부패 우파:
끌어내서 타격해야 한다

지금 우파와 새누리당은 통합진보당의 당내 선거 부정 사태를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이용하려고 눈이 벌개져 있다. 새누리당이 5월 6일부터 6일 동안 낸 논평 16개 중 6개가 통합진보당 비난 논평이었다.

통합진보당 일부 세력의 선거 부정과 대처 방식은 명백히 용납할 수 없는 잘못이지만, 사실 새누리당의 부정부패와 동렬에 놓을 순 없다. 같은 기간에 벌어진 일을 보자. 울산에선 새누리당 경남도당 부위원장이 뇌물을 받아 먹고 구속됐다. 이명박과 오세훈이 서울시장을 할 때 저지른 파이시티 건설 비리가 드러나고 있고, 이명박의 ‘멘토’ 최시중과 ‘왕차관’ 박영준이 구속됐다.

노동절 집회에서 파업을 결의하는 민주노총 노동자들 부패비리 몸통 이명박근혜에 맞서 언론파업, 쌍용차 연대 투쟁 등을 강력히 벌여나가야 한다.

새누리당의 공세는 코끼리가 냉장고 뒤에 숨어서 자신의 치부를 감추려는 역겨운 것이다.

그런데도 이 ‘부패원조당’은 이 공세를 색깔론 마녀사냥으로도 연결하고 있다.

냉장고 뒤의 코끼리

조중동과 공안당국은 ‘통합진보당의 이석기가 민혁당 재건에 연루됐다’고 흘리며 ‘통합진보당=종북 주사파=간첩’ 공식을 만들어 마녀사냥하고 있다. 진보진영의 누구도 이런 마녀사냥에는 동조하지 말아야 한다.

한편, 이런 우파적 공세 속에서 새누리당은 갈수록 ‘박근혜 유일 체제’로 가고 있다. 원내 대표와 정책위 의장에 박근혜가 지원한 친박 이한구와 진영이 뽑혔다.

한미FTA를 추진한 노무현 정부조차 ‘좌파’라고 공격한 ‘원조’ 우파 신자유주의자 이한구가 ‘박근혜당’에서 득세한 것은 박근혜의 쇄신 사기극이 거짓이라는 걸 잘 보여 준다.

무엇보다 우파 표를 ‘누룽지까지 긁어서’ 겨우 1당이 됐지만, 수도권과 청년층에서 명백한 한계를 보인 박근혜가 우파적 공세에 치중하는 것은 그 약점의 모순만 키울 것이다.

게다가 이 와중에도 이명박 일가와 측근 비리는 꾸준히 터져 나오고 있다. (관련 기사 “한국 사회와 부패 ― 왜 정권 말이면 부패 사건이 쏟아질까”)

권력형 비리가 터질 때마다 이름이 거론돼 온 박영준 구속은 이명박에게 위험 신호다. 부실 저축은행 구조조정 과정에서 온갖 추잡한 비리가 드러나고 있는데, 그중 불법 대출로 예금 수천억 원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김찬경과 임석은 소망교회 신도로 이명박‍·‍이상득과 가까운 관계였다는 것이 드러나고 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진보진영의 공세는 무디다. 통합진보당은 선거 부정 사태와 후폭풍으로 정치적 마비 상태가 돼 있고, 그동안 추진해 온 무원칙한 통합과 ‘묻지마 야권연대’ 노선 때문에 민주당에 발목을 잡힌 탓도 크다.

또 진보진영 일부에서는 박근혜가 총선에서 이명박과의 차별화에 성공했다고 평가하며 무기력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명박 일당의 비리 폭로가 “박 위원장에게 큰 타격이 되지 않을 것 같다는 게 우리의 딜레마”(〈한겨레21〉)라는 것이다.

진보진영 일각에서는 ‘이명박 퇴진 요구가 역풍을 부를 수 있다’며 투쟁 회피성 의견도 나온다.

그러나 이런 시각은 박근혜가 처한 상황의 모순을 놓치는 것이다.

터져 나오는 이명박의 부패는 집권당을 장악한 박근혜에게 [정권심판론의 대상이 되지 않으려면] 더 강력한 차별화(숙청)를 하라는 압력을 주지만, 우파 결집으로 간신히 총선에서 승리한 박근혜에게 이명박과의 단절은 쉬운 과제가 아니다.

게다가 새누리당이 ‘박근혜당’이 돼 갈수록 이명박에 대한 공격이 박근혜에 대한 공격과 구분되기 어려워지고 있다. 박근혜는 최근 한미FTA와 제주 해군기지 같은 문제에서 이명박과 한몸으로 움직여 왔다.

바로 이 때문에 진보진영이 박근혜의 우파적 본질을 폭로하면서도 이명박의 부패에 대한 대중의 공분을 언론 파업, 쌍용차 투쟁, 제주해군기지 반대 운동과 결합시킨다면 우파를 분열시키며 우리 편이 전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