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이종란 반올림 상임 활동가 집회 발언:
“노동조합을 인정하지 않는 삼성이 바뀌지 않는 이상, 반올림 활동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5월 30일 ‘염호석 열사 정신 계승! 삼성자본 규탄! 민주노조 사수! 금속노조 결의대회’에서 이종란 반올림(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 반올림) 상임 활동가가 삼성전자서비스 노동자들 앞에서 한 발언이다.

저희가 지금부터 딱 7년 전인 2007년도에, 속초에서 택시 운전을 하신다던 황유미 씨 아버님을 처음 뵀을 때, 아버님께서 들려 주신 그 말씀과 정신을 담아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때 황유미 씨 아버님께서 그랬습니다.

"내 딸이 고3때 삼성 반도체 공장에 입사했는데, 겨우 2년만에 백혈병에 걸려 돌아왔다. 내 딸과 같이 화학 공정을 했던 이숙경 씨도 백혈병에 걸렸다. 그런데도 삼성은 산재가 아니라며 돈으로 무마하려고 했다. 삼성에 노동조합이 있었다면, 노동조합이 노동자들을 안전하게 조치했다면 내 딸이 이렇게 억울하게 죽진 않았을 것이다."

백 번 옳은 말씀입니다.

당시 2명의 백혈병 피해자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진상규명을 위한 대책위원회 반올림을 만들고, 지금껏 활동하면서 사실 지나온 세월이 너무나 끔찍하기도 했습니다. 왜냐면 단지 황유미 씨와 이숙경 씨 두 명의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그 동안 삼성이 감시해 온 너무 많은 피해자가 있었습니다. 겨우 23살에 암에 걸려 숨져간 노동자들이 정말 너무나 많았습니다. 백혈병뿐만 아니라, 뇌종양, 루게릭, 흑색종 등 듣도 보도 못한 희귀 질환이 저 삼성 반도체 공장에서는 넘쳐났습니다.

그런데 우리 나라 정부 어땠습니까? 삼성이라고 눈치 보며 제대로 된 역학조사도 안 했습니다. 숨죽여 온 피해자들이 삼성 눈치 보며 저희에게 제보해 왔는데, 그 숫자가 지금은 2백 명이 넘습니다.

최근 삼성전자가 7년만에 처음으로 사과를 한다고 발표했을 때, 우리 중에 웃는 사람 한 명도 없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피해자가 죽어갔는데, 사과 한 번 안 하던 삼성이 사과한다니. 또 다른 꼼수가 기다리지 않을까 긴장했습니다.

그저께 교섭 자리가 열렸습니다. 삼성전자의 이인용 사장이 나왔습니다. 그는 지난 세월 동안 소홀히 한 점에 대해 사과한다고 계속 얘기했습니다. 그러나 저희들은 사과 몇 마디 듣는다고, 만족할 수 없습니다. 그렇게 죽어간 많은 어린 노동자들, 그 고통의 세월 동안 눈물 흘린 피해자 가족들… 지금도 제대로 된 안전교육도 하지 않으면서 생산성만을 위해서, 이윤만을 위해서 탐욕스럽게 생산하고, 노조도 인정하지 않는 삼성이 바뀌지 않는 이상, 반올림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삼성전자서비스 노동자들에게 고맙습니다. 동지들이 처음 노조 만들었을 때 저희도 다 같이 가서 보고 다 같이 울었습니다. 그렇게 저희 몇 명 되지 않는 사람들이 삼성에 노조가 필요하다고 외쳐 왔고, 그 오랜 시간 기다려 왔는데, 이제 자랑스런 민주노조 깃발이 만들어졌는데, 어찌 기쁘지 않겠습니까? 많이 기뻤고, 많이 울었고, 동지들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안타깝게도 예고한 듯이 삼성의 악랄한 탄압이 있었고, 노조 출범한 지 1년도 안 돼 2명의 노동자가 죽었고, 지도부 3명이 구속됐습니다. 더는 이런 탄압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동지들, 한 분, 한 분 너무 소중하니까 건강 잘 챙기십시오. 그리고 이 싸움 꼭 승리해서 삼성 전체 노동자들의 건강과 인권도 책임져 주시는 그런 동지들이 돼 주시길 감히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