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금융노조가 하루 파업에 들어간다

금융노조는 8월 26일 파업 찬반투표에서 조합원의 86퍼센트가 투표해 90퍼센트가 찬성했다. 9월 3일(수) 하루 파업을 앞두고 열린 27일 총파업 결의대회에도 조합원 2만여 명이 참가해 결의를 다졌다.

금융노조 김문호 위원장은 “관치금융으로 조합원의 고용안정이 위협받는 현실을 결코 좌시할 수 없다”면서 전 조합원의 파업 참여를 호소했다. 곳곳에서 구조조정과 복지 삭감 등 사용자들의 도발이 있기 때문에 뭉쳐서 싸워야 할 이유는 많다.

산업은행, 기업은행, 자산관리공사 등 공공기관들은 복지비를 절반까지 깎으려 한다. 비용 삭감은 인력감축 우려도 낳고 있다.

2만여 명이 모여 정부와 사측의 고통전가에 대한 분노를 보여 줬다. 8월 27일 금융노조 파업 결의대회. ⓒ노동자 연대

노사정 합의를 파기한 하나금융지주의 외환은행 강제 합병 시도도 문제다. 하나금융은 지난해 합의한 외환은행 무기계약직 정규직화 합의도 이행하지 않고 있다.

지주사 회장과 은행장 두 낙하산 인사가 권력 다툼을 하고 있는 KB금융의 낙하산 경영진 퇴출 투쟁도 있다. 우리은행은 9월 민영화 매각 공고를 앞두고 있다. 이미 대규모 인력감축을 한 씨티은행, SC은행이나 정책금융공사와 통합을 앞둔 산업은행에서도 고용 불안감이 크다.

산별 임단협도 진척이 없다. 사용자들은 공공기관 복지 축소가 관철되면 민간 금융기관들로 이를 확대하려고 고의로 교섭을 지연시켜 왔다. 2009년 신입 직원 임금(초임) 삭감도 공공기관에서 시작해 민간으로 확산됐다.

그래서 올해 임단협의 핵심 요구들인 임금 인상, 비정규직·무기계약직 차별 철폐, 정년 60세 연장, 통상임금 범위 확대, 노동시간 축소 등에서 별 진전이 없다.

파업 날짜가 다가오자, 8월 26일 경제부총리 최경환이 금융노조 위원장을 만나 파업 자제를 당부했다. 그러나 금융노조는 정부가 먼저 정책과 태도를 바꾸라고 요구했다.

금융노조 중앙위원회는 독단적으로 복지 축소를 합의한 공기업 세 곳의 지부장들을 산별 파업 성사를 위한 기강 확립 차원에서 노조에서 제명했다.

최대한 많은 조합원이 파업에 참가해 경제 위기 고통전가 드라이브에 경고를 주길 바란다.(다만, 외환지부가 교섭권 위임 문제로 산별 파업 합류가 어려워져 자체 총회를 할 계획인 것은 아쉽다.) 그러나 2, 3차 파업의 전망도 커져야 정부와 사측도 더 큰 압박을 받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