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현대차 통상임금 투쟁:
현장조합원들이 집행부의 잘못된 잠정합의에 반발하고 있다

현대차 사측과 노조 집행부가 9월 29일 통상임금 등 임금협상에 관해 잠정합의 했다.

유감스럽게도 합의 내용은 빈 깡통이다. 통상임금 확대, 체불임금 지급, 적용시점 등 중요한 문제에서 어느 것 하나 해결된 게 없다. 올해는 그냥 넘기고, 내년 3월 31일까지 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이 전부다. 이마저 임금‍·‍근무체계 개악과 연동해 논의하겠다고 했다.

합의안에는 설사 정기상여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되더라도 임금 총액은 유지하겠다는 의도도 반영됐다.

빈 깡통 합의안, 잠정 합의안 부결해야 한다 9월 25일 현대차 자본 규탄 및 통상임금 정상화 촉구를 위한 결의대회. ⓒ사진 김지태

특히 이번 합의안은 9월 2일 대의원대표‍·‍대의원들의 반발로 거부된 사측 제시안과 다를 게 없다. 이날 사측이 보잘것없는 안을 제시하자, 대의원들은 교섭장 앞에서 항의 시위를 벌였다. 이 항의는 현장조합원들의 불만을 대변한 것이었다.

더구나 이후 한전부지 매입 건이 터지면서 조합원들의 분노는 더 부글부글 끓어 올랐다. 한 대의원은 현장 분위기를 이렇게 전했다. “현장의 분노가 크다. 전면 파업하자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이런 압력 때문에 집행부는 부분 파업을 재개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경훈 집행부는 이를 뻔히 알면서도 9월 2일 사측 제시안과 다를 바 없는 내용에 잠정합의했다. 이는 현장조합원들의 염원을 거스른 것이다.

불만

이 때문에 곳곳에서 잠정합의안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왔다.

“9월 2일 사측 제시안과 차이가 뭐냐? 완전히 조삼모사다.”

“내년 3월 31일까지 합의한다는 것은 눈속임일 뿐이다. 이번에 타결하면 쟁의권도 없는데, 그때 가서 합의 안 되면 어쩔 거냐.”

“잠정합의안을 부결시켜야 한다. 이경훈 집행부에게 조합원들의 뜻을 보여 줘야 한다.”

잠정합의 직후 일부 공장의 대의원회와 현장조직위원회들은 ‘합의안을 부결시키자’는 입장을 발표하기 시작했다. 활동가들도 적극 부결 선동에 나서고 있다.

이 신문이 인쇄에 들어가기 직전인 지금 찬반투표 개표가 한창이다. 아직 결과를 알 수는 없지만, 적어도 울산 공장에서는 부결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합의안이 부결된다면, 이는 현장조합원들이 이경훈 집행부가 내놓은 수준의 합의를 순순히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의미다.

실제로, 더 단호하게 투쟁한다면, 더 나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한전부지 매입에서 보듯 사측은 지불 능력이 있는데도 노동자들의 요구를 무시하고 있다.

활동가들과 투사들은 현장조합원들의 불만을 투쟁으로 모아내야 한다. 그래야 사측을 압박할 수 있고, 또한 이경훈 집행부가 또다시 조삼모사식 안을 들고 나와 조합원들을 우롱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다.

한전부지 매입으로 사측이 곤경에 처해 있고, 기아차를 비롯해 그룹사 노조들도 투쟁을 지속하고 있다. 이럴 때 확실히 밀어붙여 요구를 쟁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