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11월 1일 생명과 안전을 위한 국민대회에 참가하자

11월 1일은 세월호 참사가 벌어진 지 2백 일이 되는 날이다. 그동안 생명이 존중 받는 사회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졌지만, 박근혜 정부는 이런 열망에 역행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는 더 큰 참사를 낳을 의료 민영화를 밀어붙이고 있다. 영리 자회사 설립을 허용하고 부대사업 범위를 대폭 확대했다. 의료관광호텔 규제를 대폭 완화해 사실상 영리병원을 허용하려 한다. 싼얼병원 사태에도 불구하고, 제주도와 경제자유구역 내 영리병원 설립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더 나아가 연말 국회에 병원의 인수합병을 허용하는 의료법 개정안을 상정할 계획이다. 인수합병 허용은 병원 운영을 시장 논리에 내맡기는 것이다. 병원비는 크게 오르고 병원 노동자들은 구조조정과 정리해고, 외주화의 압력에 내몰릴 것이다.

그러나 박근혜 정부의 의료 민영화 정책 추진이 그저 순탄치만은 않다. 의료 민영화 반대 서명에는 무려 2백만 명이 동참했다. 정부조차 이것이 의료 민영화가 아니라고 변명해야 할 정도로 반감은 광범하다. 병원 노동자들의 파업과 의료민영화저지범국본의 홍보 활동은 정부의 거짓말을 폭로하고 반대 여론을 모으는 데 중요한 구실을 했다.

그럼에도 박근혜의 의료 민영화를 저지하려면 지금보다 더 강력한 힘이 필요하다. 여론을 넘어 광범한 운동을 건설해야 한다. 올해 세 차례 파업으로 사기가 높아진 병원 노동자들도 투쟁 수위를 한층 더 높여가야 한다. 지역대책위 등을 통해 기층의 활동을 강화하면 병원 노동자들의 투쟁과 정치 운동이 서로 상승효과를 내도록 할 수 있다.

의료민영화저지범국본은 11월 1일 ‘생명과 안전을 위한 국민대회’를 주최해 계속되고 있는 박근혜 정부의 의료 민영화 정책을 반대하는 힘을 모으고자 한다. 전국 곳곳의 지역 대책위들도 10월 한달 동안 집중 캠페인을 하면서 집회 참가를 호소하고 있다.

이번 국민대회가 내년에도 계속될 박근혜 정부의 의료 민영화 정책을 저지할 수 있는 하나의 디딤돌이 되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자세한 일정은 ‘함께 참가합시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