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5년 전 촛불 문화제를 끈질기게 기소한 검찰:
집회·결사의 자유를 지키기 위한 결연한 대응이 필요하다

10월 31일, 5년 전 ‘오바마 방한 규탄과 아프가니스탄 재파병 반대 문화제’에 참가했다는 이유로 검찰에 기소된 4명(김환영, 이종우, 서경석, 고원태)의 재판을 앞두고 ‘집회·결사의 자유 방해하는 검찰 공소 규탄 및 취소 촉구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 긴급 기자회견’이 열렸다.

참가자들은 민주노총, 통합진보당, 노동당, 한국진보연대, 노동자연대, 보건의료단체연합, 사회진보연대, 참여연대 등이 연명한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의 공동성명서를 함께 낭독했다.

“검사는 애초 제기한 ‘일몰 후 옥외집회 및 시위’ 관련 부분이 헌법불합치 판결을 받아 야간집회 부분은 공소취소 하였음에도 ‘해산명령 불응’을 이유로 기소를 유지하려고 있다.

“4년 전 검찰은 이 사건과 동일한 문화제에 참석한 참석자에 대하여 야간 집회시위 금지법 위반죄와 해산명령 불응죄로 기소하였다가 스스로 공소취소한 바 있다. 검찰은 이미 스스로 공소취소하여 의미가 없어진 사건에 대해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

“해산명령을 하면서 구체적인 해산사유를 고지하지 않았거나 정당하지 않은 사유를 고지하면서 해산명령을 한 경우에는, 그러한 해산명령에 따르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집시법 제20조 제2항을 위반하였다고 할 수 없다는 대법원 판례가 있는데도 말이다.

“무려 5년이나 지난 집회 참가를 이제와 문제 삼는 일련의 사태는 한국의 제시민사회단체의 활동을 억압하려는 시도로밖에 비춰지지 않는다.

“검찰의 공소는 반드시 취소돼야 한다. 검찰은 집회·결사의 자유를 침해하는 공소를 취소하라!”

10월 31일에 열린 ‘집회·결사의 자유 방해하는 검찰 공소 규탄 및 취소 촉구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 긴급 기자회견’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어진

대부분의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뒤이은 재판까지 기소된 이들과 함께 했다. 법정에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의 임승규 변호사는 조목조목 공소의 부당함을 지적했다.

“피고인들은 당시 차량이 통행할 수 없는 인도에서 문화제 취지에 맞게 평화롭게 초대가수의 노래를 듣고 있었기 때문에, 교통의 방해가 우려되거나, 공공의 안녕질서에 직접적인 위험을 명백하게 초래할 우려가 있는 상황도 전혀 아니었다.” 그에 따라 변호사는 이 사건의 경찰 해산명령은 적법하지 않은 것이므로 이에 응하지 않은 것을 이유로 처벌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변호사는 수사 자체의 위법성도 지적했다. “사건 수사기록에 의하면 경찰은 당시 행사 내용과는 무관하게 이미 19시경부터 인근 대한문에서 근무 중이던 경찰들에게 연락하여 미신고 불법집회라는 명목으로 진압할 것을 계획하였던 것으로 보(이고) … 경찰은 이러한 무리한 체포과정에서 집회 단순 참가자들은 물론이고 참가하지도 않은 행인들까지 체포하는 불법을 저지르기도 (했다.)”

이어서 변호사는 당시 담당검사가 “당해 집회 참가자들을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기소할 수 없는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단지 피고인들은 동종 범죄전력[집시법 위반]이 있고 묵비권을 행사한다는 이유로 입건할 것을 지휘하였고, 나머지 참가자들은 불입건할 것을 지휘”했다고 설득력 있게 주장했다.

피고인들은 헌법과 형사소송법이 시민들에게 인정하는 권리를 행사한 것인데, 이를 이유로 정상이 불량하다고 하며 다른 참가자들과 구별하여 기소한 것으로 변호사는 이를 “심각한 검찰의 공소권 남용”이라 봤다.

마지막으로 변호사는 “제2군단 보통군사법원 2011. 9. 28. 선고 2011고4 결정에서는 이 사건과 동일한 문화제에 참석한 것을 기유로 기소된 피고인 오동환에 대해 검찰관의 공소 취소를 이유로 공소를 기각하는 결정”을 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당해 문화제에 대해 처벌의 필요성이 없다는 것을 군검찰조차 인정한 것이다.

이처럼 변호사의 무죄 주장은 검찰 공소 유지 입장의 허점과 부당함을 날카롭게 지적하는 내용으로 가득했다.

그런데도 검찰측은 유죄를 주장하며 무려 10명가량의 증인을 재판부에 요청했다. 이들 중 다수는 5년 전 당시 의경으로 예상돼 재판 출석이 쉽지 않을 것임에도 말이다. 검찰은 무리수를 두면서까지 재판을 질질 끌어서라도 피고인들과 한국 사민사회단체들을 골탕 먹이겠다는 심산인 듯하다.

그럼에도 재판이 끝나고 피고인들은 힘찬 기자회견과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의 공동성명서, 변호사의 자신감 있는 무죄 주장과 변론 등에 큰 힘을 받았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번 검찰 공소는 ‘해산명령 불응’을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식으로 확대적용하려는 것이다. 이처럼 집회결사 자유를 침해하는 검찰 공소는 반드시 취소돼야 한다. 이번 재판에서의 무죄판결은 집회 조직에 있어 적지 않은 파급력을 가질 것이다.

또한 미국이 중동에서 다시금 제국주의 전쟁을 벌이는 시기와 맞물려 국내 반전운동 진영에 재갈을 물리려는 것이기도 하다.

인권단체들과 진보진영 단체들은 이번 재판에서 검찰이 노리는 바를 인지하기 시작했고, 이에 대한 공동대응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이번주 노동자대회 전야제 때 관련 캠페인과 모금 활동이 시작될 것이다. 많은 분들의 참여와 지지가 절실하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