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누구의 말일까요?

“꿈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박근혜가 진보당 해산 선고 당일에 진보당 이정희 전 대표에게 보낸 연하장


“이 방대한 자료들(16만 7천 페이지)을 헌법 재판관들은 제대로 봤을까요? 지난 13개월 동안 휴일도 없이 매일 책 한 권 분량씩 봐야 했다는 얘기입니다. 헌법 재판관, 속독의 달인들인가 봅니다.”

노종면, 헌재의 ‘신속한’ 진보당 해산 선고를 비꼬며


유창종: “사면위원이 누구냐고 자꾸 물어오던데 어떻게 되어 가고 있나요?”

권영건: “공개하면 어떤 문제가 있습니까?”

법무부 차관 황희철: “공개되면 위원님들이 엄청나게 괴로움을 당하실 것 같습니다. 만약 외부 위원님들의 명단이 알려진다면 집중포화를 받을 것 같습니다.”

2009년 ‘이건희 1인 사면’을 자행한 사면심사위원회의 회의록에서, 떳떳하지 못한 짓을 하면서 이름 공개될까 봐 전전긍긍


“부부 싸움 하다가도 애국가가 들리니 국기배례를 하더라.”

박근혜가 영화 ‘국제시장’을 ‘강추’ 한 이유


“프랑스는 이 순간부터 이슬람 근본주의와 전쟁을 치러야 한다. 사형제 부활을 국민투표에 부치자.”

프랑스 주간지 살해 사건 후 벌써부터 준동하는 프랑스 파시스트 정치인 마린 르펜


“영국에서만 6백 명의 극단주의자들이 시리아를 여행하고 왔으며 이 중 상당수가 이슬람국가(IS)와 관계가 있다. 어둠 속에서 우리를 해하려는 계획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우리도 그에 맞는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영국 MI5 국장 앤드류 파커, 이번 기회를 이용해 인터넷 감시와 사찰을 강화하려고


“학생들에게 비용을 제대로 안 주는 악덕 업주, 나쁜 사람인가 아닌가 구분하는 능력도 여러분이 가져야 한다.”

“부당한 대우를 당했을 때 상대를 설득해 나쁜 마음도 바꾸게 하는 게 여러분들의 능력.”

드라마 ‘미생’ 보고 공감했다는 김무성의 충고


“외국에서는 4대강 사업의 경험을 배워 가려고 하는데 우리는 그런 게 없다.”

여전히 4대강 사업 자화자찬하는 이명박


“내가 뭘 잘못했나?”

대한항공 조현아의 사건 직후 항변


“반드시 복수하겠어.”

대한항공 조현아의 동생 조현민, 언니나 그 동생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