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공무원노조 민주노총 총파업에 복무하기로 결정:
현장 활동가들은 실질적인 파업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민주노총은 4월 24일 박근혜의 노동시장 구조 개악과 공무원연금 개악 저지를 일차 목표로 삼고 총파업을 한다. 민주노총이 공무원‍·‍교사 노동자들의 요구인 공무원연금 개악 저지를 최우선 과제로 정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현재 전교조, 건설노조, 금속노조, 보건의료노조 등 민주노총 산하 연맹들이 민주노총 4‍·‍24 총파업에 동참하기로 했다.

지난 3월 25일 공무원노조도 투쟁본부(중집)에서 공무원연금 개악 저지를 내걸고 민주노총 4‍·‍24 총파업에 복무하기로 결정했다.

연금 개악 저지 파업 찬반투표와 파업 일시 결정을 위임받은 공무원노조 이충재 위원장은 민주노총 총파업 총투표 시기(3월 23일~4월 8일)인 4월 6~7일 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 4월 24일에는 전 지부 조합원 총회를 열고 민주노총 총파업 집회에 참가하기로 결정했다.

공무원노조가 이 결정을 하기까지 공무원노조 안팎에서 현장 활동가들의 노력이 있었다.

공무원노조 조합원들이 한시적으로 구성한 ‘공무원연금 사수 네트워크’ 회원들과 공무원노조 활동가들은 ‘양보를 전제로 한 대타협기구에서 탈퇴하고 민주노총 총파업에 복무할 것’을 제안했다. 하루 반나절 만에 지부장 26명을 포함해 70명이 넘는 현장 간부들이 이 제안에 서명했다.

같은 시기에 전교조 지회장 51명이 공무원노조 지도부에 대타협기구를 탈퇴하고 전교조와 함께 투쟁할 것을 호소하는 입장을 발표했다.(관련 기사 ‘전교조 지회장들이 공무원노조 지도부에게 대타협기구 탈퇴와 공동 투쟁을 호소하다’를 보시오.)

이런 기층의 압력은 공무원노조 집행부가 민주노총 총파업에 복무하기로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끼쳤다.

공무원노조 집행부는 결정 사항이 제대로 이행되도록 해야 한다. 더는 조합원들의 투쟁 의지를 갉아먹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

이제 공무원노조 활동가들은 “민주노총과 함께 총파업”을 실현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공무원노조 활동가들은 공무원노조 집행부가 양보를 전제로 한 국회 실무협의체에서 나오도록 요구하며 기층을 조직해야 한다.

동시에 4월 6~7일 총파업 찬반투표 일정을 널리 알려야 한다. 이 과정에서 기층 조합원들의 분노를 모아 파업이 가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