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성명] 이경훈 집행부의 지역실천단장 집단폭행:
울산 투본은 6월 19일 회의에서 이경훈 징계 발의를 결정해야 한다

4·24 울산 총파업 집회에서 지역실천단장을 집단 폭행한 현대차지부 이경훈 집행부는 사건 발생 두 달 가까이 되도록, 그 어떤 진정성 있는 사과도 하지 않고 책임도 지지 않고 있다. 민주노총 울산투쟁본부(이하 울산 투본)가 공개 사과, 폭행 가해자 징계를 촉구하고 이경훈 집행부가 이를 이행하기로 약속했지만, 그조차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우선, 이경훈 집행부가 5월 14일 지부 신문에 발표한 ‘사과문’은 그 자신의 집단 폭행 사실조차 분명히 인정하지 않고, 피해자에게도 한마디 사과조차 하지 않았다. 오히려 “폭력 사태 유발” 운운하며 사태의 책임을 여전히 지역실천단장에게 떠넘기기까지 했다.

이 때문에 울산지역 단체 9곳은 성명서를 내고 그것은 “사과가 아니다” 하고 규탄했다.

더구나 지부 신문이 발간된 당일에 열린 현대차지부 대의원대회에서 이경훈 지부장은 “숙여 주면 계속 논란이 된다”며 그 위선적인 ‘사과’조차 번복했다. 더는 책임질 수 없다며 “나를 징계하든지 법적 공방으로 가자” 하고 말하는가 하면, 지역실천단과 장그래운동본부 등 연대체들을 깔보고 비난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

그런데도 울산 투본 대표자회의가 이경훈 집행부의 이런 ‘사과’를 공식 인정해 준 것은 매우 유감스런 일이다. 이경훈 집행부는 지부장 발언이 아니라 지부 신문에 실린 ‘사과문’이 공식 입장이라고 밝혔다고 하지만, 지부장은 대의원대회 발언을 공식적으로 철회한 바가 없다. 더구나 소식지에 실린 입장도 진정한 사과로 볼 수 없다.

둘째, 이경훈 집행부는 폭행 가해자를 징계하라는 울산 투본의 결정에 대해서는 아무런 조처도 취하지 않고 있다. 울산 투본이 제시한 1차 시한이었던 5월 14일에 이경훈 집행부는 관련 절차를 밟겠다고 약속했지만 그 뒤로 한 달 넘게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

오히려 현대차지부 대의원대회에서 이경훈 지부장은 사실상 ‘폭행 가담자들에 대한 징계는 없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사실 그것은 진심 어린 반성과 사과가 뒷받침될 때 실질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일일 것이다.

이 같은 점들을 봤을 때, 이경훈 집행부는 시간을 질질 끌면서 자신의 잘못을 유야무야 넘기려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울산 투본은 이런 이경훈 집행부를 더는 그대로 봐줘서는 안 된다. 이경훈 집행부는 백주대낮에 울산 투본이 주최한 총파업 집회 무대 연단에서 울산 투본의 제안으로 구성된 지역실천단 단장을 집단 폭행하는 만행을 저질렀다.

정당한 비판을 주먹으로 다스리려 한 것은 민주노조운동의 전통과 원칙을 훼손하는 용납할 수 없는 행위다.

울산 투본은 6월 19일 대표자회의에서 다시금 이경훈 집행부의 집단 폭행 건을 다루게 된다. 이날 울산 투본이 어떤 결정을 내리는지는 민주노총 차원의 징계 여부를 다루는 데서 중요한 갈림길이 될 것이다.

울산 투본은 집단 폭행 사건 발생 직후, ‘이경훈 집행부가 5월 14일까지 공개 사과와 폭행자 징계를 이행하지 않을 시, 민주노총 중앙에 이경훈 지부장을 포함해 집행부에 대한 징계를 발의한다’고 결정한 바 있다.

이 같은 결정에 따르면 이미 이경훈 지부장에 대한 징계를 발의해야 했다.

울산지역 단체 9곳은 이경훈 지부장에 대한 징계 발의를 결정하라고 촉구하는 공문을 울산 투본에 보낸 상태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울산 투본은 이경훈 집행부에 면죄부를 주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 6월 19일 대표자회의에서 사과 같지 않은 ‘사과’조차 번복하고 가해자 징계 절차조차 추진하지 않은 데 책임을 물어, 이경훈 지부장에 대한 징계 발의를 결정해야 한다.

2015년 6월 18일

노동자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