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그리스 시리자의 굴복:
노동자 투쟁을 진전시켜 긴축을 막아야 한다

시리자 내 레프트 플랫폼에 참여하고 있는 혁명적 사회주의자들(the Red Network)은 그리스 국민투표 전 발표한 성명에서 치프라스의 국민투표 제안이 “시리자는 긴축을 옹호하는 정당으로 쉽사리 바뀔 수 없다”는 자신들의 주장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 투표를 통해 “두 개의 다른 세계가 충돌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 쪽 편은 각서의 잔혹함으로부터 이득을 얻는 이들, 국내의 지배자들과 그들의 국제적 수호자와 협력자들의 세계”이고 다른 한 쪽은 “사회에서 거대한 다수를 이루고 있는 이들에게 기대지 않고선 어떤 이득도 얻을 수 없는 이들의 세계”가 충돌한다는 것이다.

이들의 주장대로 전 세계의 노동계급과 좌파가 이번 투표를 지켜봤다. 그리스 노동자들은 유럽과 세계 자본주의 지배자들의 협박에 맞서 용기있게 반대표를 던져 위대한 승리를 거뒀다.

시리자 소속의 좌파 의원인 코스타스 라파비차스는 국민투표 후 은행과 자본가들의 우익 언론의 국유화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그의 바람은 시리자에 의해 이뤄질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시리자 내 좌파의 예견은 부분적으로만 맞았다. 두 세계가 충돌한 것은 사실이지만 7월 5일 이후 시리자는 ‘거대한 다수’의 편에 서지 않으려 한다.

이는 마이클 로버츠의 표현에 따르면 ‘불가능한 삼각형’을 유지하려는 시리자의 모순 때문이다. 이들은 ① 긴축정책을 중단시키고 ② 유로존에 남아 ③ 권력을 유지하고자 했다. 그러나 앙겔라 메르켈과 트로이카는 ①과 ②가 양립 불가능하다고 강조해 왔다. 그러나 시리자는 ①과 ②를 내걸고 정부를 차지했다. 치프라스는 국민투표를 통해 ③을 재확인하고 이를 근거로 유럽의 지배자들에게 ①과 ②를 포괄하는 새로운 구제금융 협상을 제안하고자 했던 것이다.

실제로 치프라스는 국민투표 전과 이후 계속해서 유로존 잔류를 강조해 왔다. 그는 5일 투표를 마친 후 “우리는 단지 유럽연합에 속하는 것 만을 원하는 게 아니라 평등하게 존재하기를 원한다는 점을 널리 알리게 될 것”이라고 이를 다시 강조했다(〈경향신문〉 7월 6일자 3면). 〈경향신문〉 기자가 만난 시리자 소속 의원도 다르지 않았다. 카바디아 아테나 의원은 “우리 목표는 유럽에서 떠나는 것이 아니다. 유럽에 계속 남아 있는 채로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긴축을 완화해 보려는 것일 뿐”이라고 자신들의 목표를 설명했다(〈경향신문〉 7월 6일자 8). 심지어 시리자 정부에서 강경파로 알려졌고, 투표 후 사임함으로서 다시 관심을 받았던 바루파키스 또한 사임을 밝히는 글에서 그 자신도 “총리가 [국제 채권단과] 합의에 도달”하는 것이 그 목표임을 분명히 했다(〈한겨레〉 7월 7일자 7면). 새 재무장관 유클리드 차칼로토스도 영국 ‘텔레그래프’의 평가에 의하면 그 전임자 바루파키스와 다르지 않다. “바루파키스의 거침없는 스타일 때문에 그리스 시리자 정부와 유로존 국가들 간 간극이 부각된 측면이 있지만 본질적으로 내용에서는 차칼로토스도 바루파키스와 차이가 없다.”

그러나 그리스 인민의 압도적인 견해도, 시리자 정부의 우호적인 제안도 트로이카를 움직이는 채찍과 당근이 되진 못했다. 메르켈 독일 총리는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과 6일 엘리제궁에서 정상회담을 연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유럽재정안정화기구(ESM)의 프로그램을 논의하기 위한 요건이 현재 충족돼지 않았다”며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가 이번주 안으로 그리스를 번영과 성장으로 이끌 엄밀한 중장기 계획을 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한겨레〉 7월 8일자 6면). 7일 유로존 정상회의와 유로그룹에서도 상황은 바뀌지 않았다. 장 클로드 융커 유럽연합 집행위원장은 “그렉시트를 포함한 모든 시나리오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날드 투스크 유럽연합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오늘까지 데드라인이란 말을 피해 왔다. 그러나 오늘 크고 분명하게 말하는 데 이번 주에 끝난다”며 “그때까지 해법을 찾지 못하면 그리스는 국가 부도 상태가 되고 은행들은 지급불능에 빠질 것”이라고 협박했다(〈중앙일보〉 7월 9일자 8면). 발디스 돔브로스키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부위원장은 7일 “[그리스 정부와의] 신뢰가 구축되지 않고 믿을 만한 개혁안이 없다면 그렉시트를 배제할 수 없다”고 이전과 다르지 않게 주장했다(〈중앙일보〉 7월 8일자 8면).

항복

결국 시리자는 그리려 했던 삼각형의 세 변 중 첫째인 긴축정책 중단을 포기했다. 시리자 정부가 9일 밤 10시께 제출한 13쪽가량의 협상안은 그야말로 항복 문서였다. 은퇴연령을 67세로 올리고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추가 연금은 당장 삭감하기로 했다. 부가가치세율도 현행 13퍼센트에서 23퍼센트로 올리기로 했다. 이와 달리 기업들에게 걷는 법인세 인상폭은 IMF가 요구한 대로 낮췄다. 이 협상안은 향후 2년간 정부의 재정지출을 1백30억 유로(약 15조 1천억 원) 줄일 계획을 담았다. 이는 애초 트로이카가 요구한 것(79억 유로)보다 더 큰 재정지출 축소 계획이다. 〈중앙일보〉는 이를 ‘채권단보다 센 개혁안’이라고 요약했다(〈중앙일보〉 7월 11일자 6면). 사실 이 협상안은 지난달 말 3차 구제금융을 요청하며 내놓았던 것과 그리 다르지 않다. 그리고 그리스 정부는 이미 GDP 대비 정부 재정적자 규모를 2011년 -10.2퍼센트에서 2014년 -3.5퍼센트로 급격히 줄였다. GDP 대비 정부 재정적자는 스페인 -5.8퍼센트, 프랑스 -4.0%퍼센트 그리스보다 더 크다. 정부 지출 규모는 2011년 2백12억 2천1백만 유로에서 2014년 63억 5천6백만 유로로 줄었다(유럽연합 통계청). 공공부문 전체 고용은 2009년 90만 7천3백51명에서 2014년 65만 1천7백17명으로 25퍼센트 넘게 감축했다. 시리자 정부는 이런 양보를 통해 채무에 대한 일부 탕감을 얻으려고 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그럴 가능성은 그리 커 보이지 않는다. 이 항복문서에도 불구하고 메르켈은 “’고전적(classic)’ 의미의 채무 탕감은 고려 대상이 아니다”고 답했다. 즉 트로이카는 만기를 연장해 줄 지라도 원금을 한 푼도 빼지 않고 돌려받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IMF가 3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인정했듯이 채무 탕감 없이 그리스가 부채를 모두 갚을 가능성은 전무하다. 이는 “그리스 자본주의 경제가 충분한 속도로 성장하기엔 너무 약하고 너무 비효율적이며 너무 비생산적이기 때문이다”(마이클 로버츠 ‘반대! 다음은 무엇인가’). 특히 신자유주의적 방식의 긴축정책은 그리스 경제의 회복은 물론이고 부채를 완전히 다 갚는 것도 더 어렵게 할 것이라는 게 지난 5년간 너무나 분명하게 드러났다. 따라서 그리스로부터 한 푼도 손해 보려 하지 않으려 하는 트로이카의 유로존 안에서는 긴축을 중단시킬 수 없다. 그리고 그리스 인민은 자본가들의 언론과 국제 지배자들의 협박에도 불구하고 ‘오히(ΟΧΙ‍·‍반대)’에 표를 던져 이를 지지했다. 〈경향신문〉 기자가 3일 아테네에서 만난 29세 청년은 “대학을 졸업하고도 몇 년째 취직을 할 수가 없다”며 “그리스는 이미 다른 나라들에 팔렸고, 젊은이들한테 앞날에 대한 보장은 없다. 그리스가 유로존을 탈퇴하더라도 상관없다. 왜냐면 지금보다 더 나쁠 수는 없기 때문”에 ‘오히’에 표를 던질 것이라고 말했다. 시리자 안과 밖의 좌파는 이 청년으로부터 배워야 한다. 그렉시트를 두려워하지 말고 긴축정책을 거부해야 한다. 그리고 그 가능성은 유로존 지배자들과의 협상이 아니라 그리스 공영방송사(ERT)에서처럼 작업장을 점령한 노동자들, 거리로 나선 청년들 사이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