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현대·기아차지부가 총파업 선두에 서야 한다

노동시장 구조 개악이 강행되면, 현대·기아차지부가 아무리 강력해도 버티기 어려울 것이다.

예컨대, 1998년 정리해고법이 통과된 직후 김대중 정부와 현대차 자본은 현대차에서 1만 명을 해고하겠다며 총공격을 감행했다. 이때 현대차 노조는 36일간의 공장 점거파업으로 정리해고를 최소화했지만, 완전히 막지는 못했다. 이후 금속노조 사업장 대부분이 정리해고와 사투를 벌인 기억이 있다. 쌍용차 노동자들은 지금도 싸우고 있다.

작업장에서 파업을 호소하고 있는 기아차 노동자 ⓒ기아차 노동자

이젠 “저성과자”란 명분으로, 대규모 정리해고가 아니라 야금야금 일반해고가 벌어질 게 자명하다. 법적 소송을 하면, 법원도 자본 편을 들 것이 뻔하지 않은가.

지금도 현대차 그룹은 임금피크제와 임금체계 개악을 추진하고 있다. “합법” 파견을 확대하겠다는 것은 정규직 전환을 바라는 사내하청 동지들의 열망을 짓밟는 것이다.

이를 막을 다른 방법이 없다. 민주노총을 중심으로 강력한 총파업을 하지 않는다면 누가 막아 주지 않는다. 더는 주저할 수 없다.

민주노총의 핵심 대오인 금속노조는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9월 23일 총파업 지침을 하달해야 한다. 금속노조 단위 사업장에서, 특히 현대·기아차지부 같은 대공장에서 ‘간부 파업’이란 말장난으로 파업을 회피하지 못하도록, 주야 동시 8시간 총파업 지침을 분명히 해야 한다.

금속노조 김상구 신임 위원장은 총파업을 조직하겠다고 분명히 공약했다. 바로 지금 그 공약대로 총파업 지침을 하달해야 한다. 총파업 조직은 그의 첫 임무가 돼야 한다.

특히 현대·기아차지부가 총파업에 앞장서야 한다. 그럴 때 다른 부문의 노동자들도 자신감을 갖고 투쟁에 나설 수 있다.

혹여 현대차 이경훈 집행부가 부적절한 잠정합의로 23일 총파업을 비켜 가려 해서는 안 된다. 이경훈 집행부는 “우천”을 이유로 9월 17일 조선업종 노조들과 약속한 공동 집회를 취소했다. 당일 모인 조선업 노동자들은 ‘지금 시국에 집회를 취소하느냐’며 정당한 불만을 토로했다.

지금 현대·기아차지부는 쟁의권이 있다. 이런 기회를 살려야 한다. 하루 파업으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박근혜의 노동시장 구조 개악에 제동을 걸 수 있도록 파업을 확대·발전시켜 가야 한다. 이렇게 싸워야 일자리 문제로 절망하고 있는 청년 세대들의 지지와 연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