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노조 사무실 폐쇄 공격을 막은 공무원노조 마포구지부:
그러나 지부장 징계 등 노동조합 탄압에 맞선 투쟁은 계속된다

공무원노조 마포구지부는 사무실 사수를 위한 철야 농성 14일째(11월 9일) 긴급 대의원 간담회를 열어 구청에 빼앗겼던 현판을 되찾아 오고, 조합원들과 함께 농성을 마무리했다. 마포구지부는 정부의 노조 사무실 폐쇄 시도에 맞서 당당하게 저항해 승리한 것이다.

마포구지부가 사무실을 지킬 수 있었던 것은 지부 조합원들이 사무실 사수 투쟁의 정당성에 지지를 보내 줬기 때문이다. 마포구청 측은 사무실 사수를 위해 연대하러 왔던 민주노총 조합원들의 출입을 봉쇄했지만 지부 조합원이 몰래 문을 열어 줬다. 일부 조합원들은 사무실 폐쇄를 위해 강제 동원되는 것을 거부하기도 했다. 조합원들은 정부의 노조 사무실 폐쇄 시도가 퇴출제와 성과주의 강화를 위한 사전 작업임을 이해하고 있었다.

한편, 폭넓은 연대도 큰 힘이었다. 민주노총 서울본부 서부지구협은 ‘차별없는 서울 대행진’ 일정을 하루 전날 긴급 변경해 마포구지부 사무실 사수 투쟁에 함께했다. 공무원노조 서울본부는 전 지부가 하루 한 번 농성조에 참가하는 지침을 내려 투쟁에 힘을 보탰다. 전국에서 이 투쟁의 승리를 바라는 공무원 노조 활동가들의 자발적 농성 참여도 이어졌다. 이 활동가들은 마포구지부의 투쟁이 정부의 공무원노조 사무실 폐쇄 시도에 맞선 최전선이라며 함께 싸워 지킬 것을 결의했다. 서울 서부 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들의 농성 지원과 지역 사회를 대상으로 한 지지 호소 활동도 매우 큰 힘이 됐다.

이런 투쟁과 연대가 사무실 폐쇄 시도를 무산시키는 데 커다란 원동력이 됐다. 물론 지부장인 나를 비롯해 지부 간부들의 단호한 사무실 사수 의지가 저항의 초점 구실을 했다.

지부 간부들과 조합원들은 또다시 정부와 구청이 사무실 폐쇄를 시도한다면 다시금 굳건히 사수 투쟁을 하겠다고 결의했다. 행자부가 노조 사무실 ‘불시 점검’ 등 언제든지 공격할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연금 투쟁에 앞장섰다는 이유로 나에 대한 중징계가 추진되고 있다. 마포구청은 지부 사무실 사수 투쟁이 한창이던 10월 말 중징계 요구를 결정했고 이를 최근 서울시에 통보했다. 지부 사무실 사수 투쟁 과정에서 구청장에 항의한 것이 괘씸죄로 추가된 듯하다.

중징계 사유에는 지역 노동단체들과 함께 마포 주민에게 홍보 활동을 한 것, 조합원들과의 점심 간담회나 대의원대회 등 노동조합의 일상적인 활동도 포함됐다. 명백히 노동조합 활동에 대한 탄압이다.

따라서 지부 현판을 되찾고 노조 사무실을 지킨 데 이어 이제 부당 징계에 맞선 활동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노동조합 탄압 저지 투쟁은 끝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