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논평:
[이대 점거 농성 리더들] 솔직하고 정직해야 리더십의 효과가 있다

본관 농성 주도자들 가운데 일부는 지지와 연대 확산의 필요를 느끼면서도, ‘노동자연대는 문제다’라는 주장을 하는 듯하다. ‘1인 이화인으로서 함께할 수 있음에도 단체의 이름만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양효영 학생은 7월 30일 기자회견 때 어떤 식으로도 소속 단체를 밝히지 않았는데도 발언을 제지당했다(당시 상황을 촬영한 영상). 심지어 일부 농성 조직자들은 학내 주요 ‘운동권’들의 실명과 사진까지 게시판에 올려놓고 마녀사냥을 부추겼다. 이들은 본관 점거 아예 첫날부터 ‘운동권’이 ‘외부세력’으로서 공격의 빌미가 될 수 있다며 운동권을 배제해야 한다고 했다. 자연히 이런 논리는 수십 개 대학 총학생회의 공동 기자회견을 가로막는 행동으로 나아갔다.

그러나 그들이 스스로 모순에 빠지고(우상호 등 더민주당 국회의원들에게 로비하기 등), 그런 비민주적인 통제적 방식이 학교 안팎에서 만만찮은 비판을 받자 아주 최근 슬그머니 입장을 바꿨다. 그래도 자존심상 노동자연대 배제는 옳았다는 식으로 얼버무리고 있다.

노동자연대 때문에 농성장 회의가 지연되는 등 노동자연대가 점거 농성을 ‘방해’했다는 것도 거짓말이다. ‘운동권’을 배제해야 한다며 공연한 소란을 일으킨 사람들이야 말로 회의 지연의 책임을 져야 한다. 또, 농성장에서 쫓겨났을 뿐 아니라 공동 행동과 참여도 거부당한 노동자연대 이화여대모임 학생들이 자신들의 명의로 최경희 총장에게 항의한 것이 어떤 점에서 농성 참가자들을 방해한 것인가.

최경희 총장이 ‘재학생과의 대화’ 쇼를 하는 행사장 앞에서 노동자연대 이화여대모임 학생들이 항의 시위를 할 때, 농성 조직자들은 최경희 총장에 대한 비판 문구는 하나도 없이 “우리는 정치색을 띈 어떠한 외부세력과도 무관합니다” 하는 팻말을 들고 침묵 시위를 폈다. 그렇다면 누가 누구를 방해했다는 것인가?

광범하게 힘을 모으는 데 걸림돌이 되는 연대 배제, 운동권 퇴출 입장은 철회돼야 한다. 이미 농성 조직자들 때문에 운동이 위기의 양상을 띠게 됐고, 구원은 총학생회 등 학내 다른 학생단체들로부터 오기 시작했다. 그 덕분에 진보적 교수·연구자들이 움직일 대의명분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이다. 더 이상의 운동권 배제 논리는 총장 반대 운동을 파괴하는 행위로 간주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