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총사퇴 거부, 총장 사임안 처리 보류, 민중총궐기 참가 이유로 남구현 교수 보복성 징계:
비민주적 횡포 일삼는 한신대 이사회 규탄한다!

학내 구성원의 민주적 투표 결과를 무시하고 당선된 강성영 총장 사임이 보류됐다. 지난 9월 28일 한국기독교장로회(이하 기장)는 한신대 강성영 총장 인준 안건을 62.8퍼센트로 부결시키고, 독단적으로 강성영 총장 선출을 강행한 한신학원 이사회 총사퇴를 권고했다. 그동안 비민주적 학사운영에 맞선 학생들의 투쟁이 완전히 정당했음이 입증된 것이었다.

이후 강성영 총장은 사임안을 냈지만 이사회는 시간을 끌다가, 방학을 앞두고 사임안 처리를 보류하고 차기 총장 선출 절차를 논의하겠다고 결정했다.

투쟁의 결과

기장 정기총회의 강성영 총장과 이사회 총사퇴 결정은 학생들이 끈질기게 투쟁한 결과였다.

한신대 당국은 지난 몇 년 동안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강행해 왔다. 상대평가제를 밀어붙여 학생들 간 경쟁을 강화하고, 대학구조개혁 지표를 들먹이며 취업률이 낮은 학과를 통폐합시켰다. 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에 편승해 학교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혈안이 돼 있었던 것이다.

학생들은 비민주적 학사운영과 구조조정 반대 투쟁을 지속적으로 해 왔다. 학내 구성원들의 저항과 비판적 여론으로 학교 당국은 ‘학내 구성원(교수·학생·교직원)의 총투표를 통한 민주적 총장 선출’을 용인했다.

하지만 이사회는 총투표 결과를 무시하고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총장을 독단적으로 선출했다. 이에 항의하는 학생들을 연행하라며 학교에 경찰을 부르고, 24명은 ‘특수감금’ 혐의로 고소하기까지 했다.

따라서 기장 정기총회에서 강성영 총장 인준이 압도적 반대로 부결된 것은 지난 몇 년간의 투쟁의 결과였다. 이사회가 학내 구성원들의 총투표를 무시하고 강성영 총장 선출을 강행한 것은 앞으로도 독단적인 학사운영을 강행하겠다는 의지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애초 강성영 총장 선임이 부결되면 사임하겠다던 이극래 한신학원 이사장은 말을 바꿔, 차기 총장 선출 절차에 관여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사회는 버티기에 들어갔다. 이사회가 강성영 총장 사임을 보류하고, 차기 총장 선출 절차에도 관여하겠다는 것은 대학 구조조정 고삐를 늦추지 않겠다는 것이다.

실제 박근혜 정부의 ‘2주기 대학 구조조정“ 계획 초안이 발표됐다. 이번 2주기 대학구조조정 발표를 계기로 한신대는 학내 구성원에게 고통 전가를 요구할 것이다. 실제 학교 당국은 학교 재정 위기를 빌미로, 교수 임금의 일부를 기부금 형태로 전환해 사실상 임금을 삭감했다. 그동안 학교당국은 교수 임금이 너무 높아서 학생들에게 돌아갈 재정이 없다며, 학생과 교수 사이를 이간질해 왔다.

그러나 학생의 비싼 등록금에만 의존하는 사립대의 기형적 재정 구조가 문제지, 교수들이 정당한 임금을 받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없다. 학교 당국은 대학을 교육의 장이 아니라 학생과 교수 를 대학 운영을 위한 ’돈‘으로만 보고 있는 것이다.

교수 징계

그리고 이사회는 학내 투쟁에 앞장섰던 남구현 교수를 만장일치로 징계위원회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 남구현 교수가 지난해 민중총궐기 당시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기소된 것을 명분 삼고 있다.

그동안 남구현 교수는 학교 당국의 비민주적 학사운영과 구조조정에 맞서 투쟁해 왔다. 또한 독단적 총장 선출과 학내 사안 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와 학생 경찰 고소 철회를 요구하며 17일 동안 단식투쟁을 벌이기도 했다. 그런데 이사회는 아직 최종판결도 나지 않는 사건으로 남구현 교수를 징계위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 남구현 교수를 본보기 삼아, 투쟁의 불씨를 꺼트리려는 게 아니냐는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

한신대는 유신 독재에 항거하고 민주주의를 위해 앞장서 온 자랑스러운 역사가 있는 곳이다. 이사회는 지금 한신의 역사에 먹칠하고,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며 시대의 흐름을 역행하고 있다.

곳곳에서 ‘박근혜식 교육정책’에 반대하는 학생들의 투쟁이 벌어지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미래라이프 단과대 신설 반대 운동이 단호한 본관점거 투쟁으로 승리했다. 또한 서울대학교에서는 시흥캠퍼스 설립 반대를 위해 70일이 넘게 본관 점거투쟁을 진행하고 있다. 고려대학교에서는 미래대학 설립과 학사제도 개악안에 반대하는 점거 투쟁을 벌여, 미래대학 설립을 좌절시켰다. 박근혜 정권 퇴진 운동 국면에서, 대학에서 ‘박근혜식 교육정책’을 좌절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한신대는 ‘박근혜식 교육정책’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남구현 교수의 정당한 집회 참가까지 탄압하려 한다. 이사회는 한신대의 역사에 먹칠하지 말라. 당장 비민주적 학교 운영 중단하고, 남구현 교수에 대한 부당한 징계 시도 철회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