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임시대의원대회가 “진보대통합”지지를 채택하다

지난 12월 13일에 열린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대의원대회는 내년 지방선거 방침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긴급 대의원대회였다.

진보대연합을 둘러싼 논의가 본격화하기 시작했고 12월 초 민주노동당 확대간부회의가 진보대통합 방침 등을 결정했음에도 서울시당의 진보대연합 방침이 분명치 않은 상태였기에 진지한 논의 자리가 절실한 터였다.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지방선거 연대 방침(안)을 토론하고 있다.

민주노동당 서울시장 후보 선출 시기와 방식도 주요 안건 중 하나였다. 그러나 그에 앞서 연대 방침이 더 먼저 고려돼야 했기에, “지방선거 연대방침 심의의 건”을 다루고 난 뒤 후보 선출 시기와 방식을 논의하자는 회순 변경 제안(윤성일 대의원)도 다수의 지지를 얻어 통과됐다.

선택 사항이냐 필수 사항이냐

가장 중요한 안건이었던 ‘지방선거 연대방침(안) 심의의 건’에 관한 토론은 네 명의 패널이 자신의 주장을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그동안 민주노동당 대의원대회의 진행 방식과 비교하면 신선한 진행 방식이었다. 12월 초 확대간부회의 때 제출된 토론문(진보대연합, 반MB연합, 민주노동당 독자성 강화가 병기돼 있는)이 원안 자료로 제출되었으나 네 명의 패널들이 각각 주요 논점을 주장하면서 쟁점이 명확하게 드러났다.

각 발표자들의 주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장 먼저 발표한 정태흥 대의원(민주노동당 서울시당 2010위원회 위원장) 주장의 핵심을 요약하면, ‘민주노동당의 독자성 강화에 기초해 반MB진보연대를 실현해야 한다’, ‘진보신당과는 통합을 전제로 선거연대로 나아가야 한다’, ‘선거연합은 힘이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민주노동당의 힘을 강화한 뒤에 민주당이나 친노신당과의 연합을 모색해야 한다’. 그는 민주노동당 독자성 강화를 다른 가치보다 더 우선시했다. “우리는 무엇보다 당의 힘을 키우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 진보대연합은 민주대연합을 위한 하나의 단계이거나 상황이 허락하지 않으면 안 할 수도 있는 선택 사항 중 하나인 듯했다.

김태완 대의원(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수석부위원장)은 반MB연대를 강조했다. “진보정치세력 대통합 추진은 반MB 연대연합을 주도적으로 전개하기 위한 방침이다.”

김종민 대의원(민주노동당 서울시당 부위원장)은 진정성을 가지고 반MB 대안으로서의 진보정치대통합을 주장했다. 그는 진보정치대통합에 진보신당뿐 아니라 진보적인 지식인과 촛불네티즌 등도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방선거 전에 통합 선언이라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보대연합의 사활적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그의 주장은 앞의 두 패널들과는 분명히 구별됐다. 그러나 진보정치대통합의 범위에 민주당과 국민참여신당이 참여할 수 있는 여지(“‘반MB’와 ‘진보적 대안 의제 및 정책’에 동의하는 제 정당 및 정치세력과 ‘선거연대’를 실현한다.”)는 남겨 두었다.

김인식 대의원(민주노동당 중구위원회 위원장)은 진보대연합은 하면 좋고 안 되면 그만인 선택 사항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만 하는 필수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진보대연합의 범위에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만이 아니라 진보적인 시민사회단체와 개인들이 포함돼야 하지만 민주당과 친노 신당이 포함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한 진보대연합은 단순히 서울시장 후보조정 문제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진보진영의 통합을 통해 전국적 규모로 진보대연합을 건설하고 그 연합체의 이름으로 선거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래야만 진보의 통합을 원하는 대중의 바람에 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진보대연합에 참여하는 구성 부문들이 각자의 정치적·조직적 독자성을 유지할 수 있는 느슨한 형태의 연합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뒤이은 대의원들의 토론에서도 진보대통합을 지지하는 발언들이 절대적으로 많았다.

서울시당 대의원들은 압도적인 지지(1백60명 중 1백20명 찬성)로 지방선거 연대방침을 다음과 같이 확정했다. “1. 민주노동당 서울시당은 2010년 지방선거과정에서 진보적 대중들의 열망을 모아 서울지역 진보적 단체 및 개인들과 적극적으로 연대하기 위해 노력한다. 2. 민주노동당 서울시당은 2010년 지방선거에서 진보대통합을 추진하기로 한 확대간부회의의 결정을 지지하며 서울지역에서도 이러한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 3. 향후 서울시당의 세부적인 연대방침을 확정하기 위한 전당적 토론을 포함한 노력을 기울인다.”

‘서울시장 후보자 선출 일정 및 방식 확정의 건’은 상당한 논란을 거듭한 끝에 원안과 수정안 모두 부결됐다. 시장 후보를 추천된 전략후보로 선출하자는 김종민 대의원의 현장 발의안도 부결됐고 이상규 시당 위원장이 단독 입후보한 상태의 현재 선출 일정대로 가자는 안도 부결됐다. 그 결과, 사실상 민주노동당 독자성 강화에 입각해 준비돼 온 서울시장 선거 계획을 전면 재고해야 할 상황이 됐다.

민주노동당 서울시당 임시 대의원대회는 진보대통합에 대한 당원들의 열망을 분명히 확인할 수 있었던 자리였다. 1월 초에 열릴 중앙위원회에서도 진보대통합에 대한 구체적이고 진전된 방침이 결정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