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온 트로츠키의 혁명적 유산 ② 트로츠키의 반스탈린 투쟁

후원하기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텔레그램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밴드 공유 기사 제목과 주소 공유 인쇄

이 기사를 읽기 전에 다음 연결 기사를 읽기 바랍니다 : [레온 트로츠키의 혁명적 유산 ①] 노동자들은 혁명을 연속적으로 만들 수 있다

기획연재
레온 트로츠키의 혁명적 유산 ( 모두 인쇄)

  1. 노동자들은 혁명을 연속적으로 만들 수 있다
  2. 트로츠키의 반스탈린 투쟁
  3. 미래를 위해 마르크스주의 전통을 지켜내다

레온 트로츠키는 스탈린의 반혁명에 맞서 싸웠다. 이 싸움은 러시아 혁명이 일어난 지 6년 후인 1923년부터 시작됐다.

1927년 스탈린은 승리를 거뒀고 트로츠키는 공산당에서 쫓겨났다. 그는 1928년 중국 국경 근처의 알마 아타로 유배됐고, 1929년 러시아에서 추방됐다.

트로츠키의 반스탈린 투쟁에는 세 가지 주요 쟁점이 있었다. 첫째는 노동자 민주주의였다. 트로츠키와 그의 지지자들인 좌익반대파는 공산당과 소비에트 국가에서 노동자 민주주의를 옹호했다.

반대로, 스탈린은 자신이 우두머리인 성장하는 관료들의 권력을 강화하려 애썼다.

둘째 쟁점은 경제 정책이었다. 트로츠키는 노동계급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를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산업화 계획을 주장했다. 노동계급은 혁명을 방어하기 위한 처절한 내전에서 커다란 희생을 치르며 약화된 상태였다.

애초에 스탈린은 공업화의 길을 가로막았다. 그러나 1928년 스탈린은 좌익반대파를 패배시킨 후 노동자들을 엄청나게 착취하는 방식으로 급격한 공업화를 시작했다.

셋째 쟁점은 일국사회주의였다. 칼 마르크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사회주의를 쟁취하려는 투쟁은 국제적 성격을 띨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볼셰비키당은 러시아 혁명을 주도했다. 볼셰비키 당원들은 러시아 혁명이 생존하려면 다른 나라, 특히 독일로 혁명이 확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1924년 스탈린은 이것에 반대해 일국(러시아)에서 사회주의를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트로츠키와 좌익반대파는 일국사회주의가 마르크스주의와 국제주의를 배신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통 역사책들은 트로츠키와 스탈린 사이의 투쟁을 개인적 권력 투쟁으로 그리거나, 성격과 사상이 다른 개인들 사이의 갈등으로 본다.

그러나 사실 이 투쟁은 서로 다른 사회세력들 사이의 투쟁이었다.

트로츠키는 1917년 혁명으로 탄생한 노동자권력의 잔존물을 대변했다. 스탈린은 새로운 지배계급이 되고 있던 관료층의 화신이었다.

이 싸움에서 스탈린이 승리한 것은 개인적 권위나 속임수 때문이 아니었다. 러시아 노동계급의 힘이 소진한 상태에서 스탈린이 더 강력한 사회세력을 대변했기 때문이었다.

트로츠키의 저항은 패배했다. 그러나 그의 투쟁은 역사적으로 대단히 중요했다. 그는 마르크스주의의 명예를 지켰다.

트로츠키의 투쟁은 사회주의를 관료적 전제와 전체주의적 독재로 왜곡하는 데 맞서 민주주의, 자유, 평등 사회로서의 사회주의의 이상을 지키는 데 일조했다.

1930년대 스탈린의 독재는 괴물같이 행동했다. 평범한 노동자와 농민 수백만 명이 시베리아로 보내져 그곳에서 죽었다. 스탈린 체제의 눈밖에 난 옛 볼셰비키들은 저지르지도 않은 범죄 - 파시스트 첩자, 혹은 공장에서 사보타주 활동 - 를 ‘고백’해야 했다. 1917년 혁명을 주도했던 거의 모든 볼셰비키 지도자들이 제거됐다.

1936년 트로츠키는 《배반당한 혁명》에서 스탈린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했다.

사적 소유가 아니라 국유에 기초를 두지만 노동자들을 착취하는 스탈린주의 정권은 새로운 현상이었고, 내 생각에 트로츠키는 그것을 철저히 분석하는 데 실패했다.

트로츠키는 당시 러시아가 타락했지만 여전히 노동자 국가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현실에서 러시아는 새로운 형태의 자본주의인 국가자본주의로 변신했다.

그럼에도 트로츠키는 당시 러시아를 사회주의로 여기지는 않았다. 그는 스탈린주의가 레닌주의나 볼셰비즘의 계승자가 아니라 반혁명 세력임을 입증했다.

그는 볼셰비즘과 스탈린주의 사이에는 “피의 강물”이 흐른다고 말했다.

스탈린주의는 마르크스주의나 혁명의 논리적, 혹은 불가피한 결과가 아니었다. 그것은 러시아 혁명의 고립, 다른 나라로 혁명 확산의 실패, 러시아 노동계급 취약성이 낳은 것이었다.

스탈린주의에 대한 트로츠키의 분석은 혁명 운동의 미래에 대단히 중요한 기여를 했다. 

그의 분석은 오늘날에도 중요하다. 우리 지배자들은 여전히 러시아 혁명의 좌절을 근거로 사회주의가 성공할 수 없거나 사회주의는 독재를 낳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망명 중에도 트로츠키는 국제 노동자 혁명이 인류의 미래를 안전하게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주장했다.

번역: 김용욱
출처: 영국 반자본주의 주간지 <소셜리스트 워커>

기획연재
레온 트로츠키의 혁명적 유산 ( 모두 인쇄)

  1. 노동자들은 혁명을 연속적으로 만들 수 있다
  2. 트로츠키의 반스탈린 투쟁
  3. 미래를 위해 마르크스주의 전통을 지켜내다

추천 책

청년·학생 모여라! 분노의 촛불 세대를 위한 토론 광장 | 4월 29일(토) ~ 4월 30일(일) | 장소: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신세계관(연세대세브란스병원 맞은편) | 주최: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청년·학생 모여라! 분노의 촛불 세대를 위한 토론 광장 | 4월 29일(토) ~ 4월 30일(일) | 장소: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신세계관(연세대세브란스병원 맞은편) | 주최: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독자·지지자들의 후원으로 운영하는 노동자 정치 신문

1,000원 후원 정기구독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텔레그램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밴드 공유 기사 제목과 주소 공유
전국 곳곳 거리와 대학에서 <노동자 연대>를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노동자연대
노동자연대 학생그룹

이메일로 기사 구독 신청

질문 또는 의견

간단한 질문이나 의견도 좋습니다. 맥락을 간략히 밝혀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내용은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독자편지란에 실릴 수도 있습니다.

위 내용을 복사해 문자메시지, 텔레그램, 바이버 등에 붙여 넣어 기사를 공유하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