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김영훈, 권영길 등에 대한 중상·비방을 중단하라

민주노동당 당대회가 끝나자마자 당게시판과 페이스북 등에서는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 권영길·강기갑·천영세 민주노동당 전 대표 등 참여당과의 통합안 부결에 앞장선 사람들에 대한 비이성적 비난과 매도가 넘쳐나고 있다.

이미 당대회장에서 벌어진 일들은 이런 사태를 예고했다. 참여당과의 통합 찬성 세력의 일부는 통합안 가결이 불투명해지자 매우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다. 권영길 전 대표 연설 중간에 고성을 지르고 삿대질을 하고 ‘그 더러운 입으로 노동을 이야기 하지 말라’며 연설을 방해했다.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의 지적처럼 “민주노총의 초대위원장이자 민주노동당의 산파이신 권영길 원내대표[에 대한] … 최소한의 예의”도 찾아볼 수 없었다. 이것은 사회자가 신신당부한 "격조있는 토론”과도 거리가 멀었다.

당대회 이후 쏟아지고 있는 비방들도 대부분 근거가 없고, 당대회 결정과 무관한 개인에 대한 중상모략으로 가득차 있다.

가장 많이 도마 위에 오른 것은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이다.

비난 세력들은 김영훈 위원장이 당대회장에서 ‘참여당과의 통합안이 가결되면 민주노총의 배타적 지지가 철회될 수 있다’고 “협박”했으며, 9월 24일 민주노총 중집 결정사항과 어긋나는 주장을 했다고 비난하고 있다.

하지만 김영훈 위원장도 해명했듯이, 민주노총과 민주노동당의 관계를 볼 때 “민주노동당이 해산하여 다른 당이 창당된다면 이 당에 대한 배타적 지지여부는 저의 의지와 무관하게 당연히 논의하게” 될 수밖에 없다.

특히, 민주노동당과 민주노총 내부의 이견과 분열까지 무릅쓰고 참여당과 같은 친자본주의 정당과 합당했을 때 배타적 지지 문제가 재검토될 수 있다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예측이다. 김영훈 위원장은 민주노총의 대표로서 이런 문제에 대한 정당한 우려를 표현한 것이다.

말 바꾸기?

김영훈 위원장의 발언이 민주노총 중집 결정사항 위반이라는 주장도 틀렸다. 물론 팽팽한 의견 대립 속에 내려진 민주노총 중집 결과에 ‘참여당과의 통합에 반대한다’는 분명한 구절은 없었다. 그러나 “참여당은 선통합 추진의 대상과 추제는 아니”며, 이 문제로 “대중조직이 분열되어서는 안 된다는 대원칙을 확인”한 점은 분명하다.

김영훈 위원장은 당대회장에서 이런 결정에 기초해 자신의 견해를 분명히 한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민주노총의 대표로서 민주노총의 분열을 막기 위해 책임을 회피하지 않는 올바른 자세였다.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대표가 당대회 후 트위터에 “국민참여당과의 통합이 부결됐지만 참여당은 2012 승리의 길을 함께 걸어가야 할 동지”라고 올린 것이 “말 바꾸기”라는 비난도 억지다.

참여당과 당대당 통합은 안 되지만, 선거 등에서 연대·공조할 수 있다는 주장은 전혀 모순이 아니다. 게다가 참여당 지도부의 과거와 본질을 날카롭게 비판한다고 곧 참여당 평당원과 지지자들도 배척한다는 뜻은 아니다.

비난세력들은 권영길 전 대표가 “1997년과 2007년 대선에서 우리는 실패했습니다. ‘일어나라 코리아’, ‘코리아연방공화국’을 진보진영의 반쪽만 지지했기 때문입니다” 하고 말한 것도 ‘선거운동에 헌신한 당원들을 모욕하는 것’이라며 꼬투리 잡았다.

하지만 권영길 의원의 발언을 맥락을 살펴 보면, 진보가 단결해야 선거에서도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음을 강조한 것일 뿐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 수 있다.

물론 2007년 대선 당시 당내 ‘평등파’(그들 중 다수가 지금 진보신당에 있다)가 “코리아연방공화국” 하에 제기된 올바른 내용들조차 무시하거나, ‘코리아연방공화국’ 슬로건 때문에 재앙이 온 것처럼 과장한 것은 문제였다. 하지만 무상의료·무상교육 등을 ‘코리아연방공화국’이라는 ‘자주파’ 고유의 슬로건 하에 무리하게 집어넣으려 했던 것이 자주파-평등파의 갈등과 분열을 격화시켰던 것은 사실이다.

권영길 전 대표의 주장을 편견 없이 듣는다면 그가 이 과정의 안타까움을 말한 것이라는 점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사실, 권영길 동지는 당시 대선 후보로서 선거 운동에 흠집이 나고 분란이 생기는 것을 보며 누구보다 가장 많이 속앓이를 했을 당사자다. 그런 그가 선거 결과를 흠집내려 한다는 비난은 비상식적이다.

꼬투리

비난세력들은 사실 확인도 없이 천영세 전 대표가 헌정회 지원금을 받고 있다고 비방했으나, 사무부총장 자신이 이것이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다. 그런데 사실, 이정희 대표를 옹호하는 사람들이 헌정회 문제로 천영세 전 대표를 공격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 이정희 대표가 바로 헌정회육성법 통과를 묵인하는 오류를 범한 당사자이기 때문이다. 물론, 나중에 옳게도 오류를 인정하고 반성했지만 말이다.

강기갑 의원이 당대회 다음날 참여당과의 외연 확대 가능성을 열어 놓은 불교방송 인터뷰 내용도 ‘말 바꾸기’로 비난받았다. 김성진 최고위원에 대한 비난도 유사하다. 즉, 참여당과의 통합을 근본적으로 반대하지 않으면서 왜 이번 당대회에서 통합안을 부결시켰냐는 것이다.

하지만 진보세력간 통합이 우선이고, 참여당과의 통합은 그 이후에 열어놓을 수 있다는 ‘단계론적’ 입장에서 보더라도 이번 당대회에서 제출된 안건에 반대하는 것이 이상할 게 없었다.

이번 당대회 안건이 통과됐다면 참여당을 우선적 통합대상이라고 보지 않는 진보세력들과의 통합은 좌절될 가능성이 높았기 때문이다.

강기갑 의원이 특별당비 미납한 것을 문제삼는 것도 구차하다. 이 문제는 이번 당대회 논쟁과는 아무 상관이 없으며, 강 의원 자신이 재정적 어려움 때문에 당장은 어렵지만 연말까지 납부하겠다고 약속한 상태기 때문이다.

비난의 내용이 너무 비상식적이어서 조국 교수도 “노선과 정책 차이가 상대에 대한 인신공격과 비방으로 이어지는” 상황을 개탄했다.

책임 전가와 불복

그런데 문제는 이것이 단지 당대회 결과에 좌절한 일부 개인들의 분풀이만은 아니라는 점이다. 당 지도부의 일원인 김선동 의원부터 당대회가 끝나자마자 참여당과의 통합안에 반대했던 사람들이 “정파적 아집과 분파적 야욕”에 사로잡혀 부결시켰다며 이런 분위기를 부추겼던 것이다.

민주노동당 이정희 대표를 비롯한 민주노동당 지도부가 신속하게 당대회 결정을 승복하며 결정 이행 계획을 밝히지는 않고, 시간을 끌면서 당대회 결정의 의미에 대한 곡해나 하면서 이런 분위기를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민중의 소리〉는 ‘“칼 꽂아 놓고 동지라니”-김영훈, 강기갑, 권영길 비난 봇물’이라는 기사를 통해 비이성적 비방들을 확대 재생산하는 구실을 하고 있다.

참여당과의 합당 찬성파들은 이를 통해 당 분열의 책임을 참여당과의 통합안을 부결시킨 대의원들에게 덮어 씌우려 하는 듯하다. 하지만 분열의 책임은 명백히 참여당과의 통합을 시도한 민주노동당 지도부에 있다.

사실 이런 분열을 막기 위해 강기갑, 권영길, 김성진 등은 “가결이 되던, 부결이 되던, 그 결과는 당의 단합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기게 될 것”이라며 진작부터 당대회 개최에 반대해 왔다. 그런데도 기어코 대의원 3분의 1의 서명을 받아 당대회를 개최하는 초유의 일을 강행한 쪽은 이정희 대표를 비롯한 당권파 지도부였다.

이들이 비난 세례를 방관·조장하면서 당대회 결정의 진정한 의미를 훼손하고, 사실상 그 결정에 불복하려 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명백한 당론이 결정된 만큼, 민주노동당 지도부는 당대회 결과에 승복해야 한다. 당대회 결정에 대한 왜곡과 참여당과의 통합에 반대한 세력에 대한 중상·비방을 당장 중단하고, 진보세력 통합에 앞장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