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이집트 혁명과 연속혁명의 중요성

레온 트로츠키가 발전시킨 연속혁명 이론은 이집트 혁명이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길을 제시한다.

지난 30년간 이집트를 통치해 온 독재자 호스니 무바라크가 올해 초 대중 시위와 파업에 밀려 권좌에서 물러났다. 그러나 현재 이집트 군부는 물리력을 앞세워 타흐리르 광장을 다시 장악하고 시위대를 공격하고 파업을 불법화하고 있다. 무바라크가 물러났으니 혁명은 여기서 멈춰야 하는가? 혁명이 정치 변화를 넘어 사회·경제적 격변으로 나아갈 순 없는 것인가? 사회주의로 나아갈 순 없는 것인가?

이집트는 상대적으로 가난한 국가이고, 대부분의 서방 국가보다 산업이 불균등하게 발전했다. 노동자들은 이제 막 독립 노조를 결성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결국 이집트 노동계급은 사회주의를 이룰 수 없는 것인가?

트로츠키의 연속혁명 이론은 우리가 이집트나 그 밖의 국가들에서 혁명의 가능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트로츠키는 1905년 러시아 혁명을 경험한 데 바탕을 두고 연속혁명 이론을 발전시켰다.

당시 러시아 사회주의 운동은 멘셰비키와 볼셰비키로 분열해 있었다. 멘셰비키는 혁명이 일어난다면 1640년대 영국과 1789년 프랑스에서 그랬듯이 중간계급 중 진보적인 일부가 지도부 구실을 할 것이므로 노동자들은 혁명을 지원하는 데 머물러야 한다고 생각했다.

레닌이 이끈 볼셰비키는 러시아 부르주아가 노동자들의 힘을 두려워한 나머지 차르 국가에 자신을 의탁하고 있기 때문에 혁명을 일으킬 능력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레닌은 1917년 4월까지 ‘혁명이 일어나면 노동자들이 노동조합을 결성할 수 있게 되고 자본주의 또한 더한층 발전할 수 있겠지만, 어디까지나 부르주아 민주주의적 변화에 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노동자들은 이 과정을 거친 뒤에야 사회주의를 향한 투쟁을 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트로츠키는 사뭇 다른 이론을 발전시켰다. 트로츠키는 노동자들이 핵심이라는 레닌의 주장에 동의하면서도, 비록 경제가 후진적이고 노동자 수가 적을지라도 러시아에서 사회주의가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당시 러시아는 영국 같은 나라들의 발전 경로를 밟지 않았다. 대신 서유럽의 최신 기술이 러시아 공장에 수입됐다. 이 덕분에 노동계급이 비록 전체 인구 중 소수였을지라도 몇몇 지역에 밀집돼 강력한 힘을 갖게 됐다. 따라서 노동계급이 농민과 같은 집단의 지지 속에서 혁명을 지도하는 것이 가능했다.

노동계급

트로츠키는 만약 노동계급이 기본적인 민주 개혁을 요구하는 혁명적 운동의 일부라면, 혁명이 거기서 멈추지 않고 노동자들 자신의 고유한 요구를 내세우는 데까지 나아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초로 노동자들의 소비에트가 구성된 1905년에 바로 이런 일이 벌어졌다. 소비에트는 아래로부터 민주적으로 운영된 평의회이자 고도로 발전된 형태의 민주주의였다.

연속혁명이 곧 혁명이 영원히 계속된다는 뜻은 아니다. 혁명은 두 가지 의미에서 연속적이다. 첫째, 혁명은 국제적으로 연결된 자본주의의 특성상 국제적 규모로 확산된다. 이것이 실제 가능하다는 생각이 단지 트로츠키의 희망사항이었던 것은 아니다. 1917년 러시아혁명은 독일과 헝가리 등에서 봉기가 일어나는 데 일조했다. 혁명은 또 경제적 요구와 정치적 요구의 상호작용에 자극받아 더 근본적인 사회적 격변으로 나아간다는 점에서 연속적이다.

2011년의 이집트 사회는 트로츠키가 묘사했던 1905년의 러시아 사회와 상당한 차이가 있지만 유사점도 있다. 세계 자본주의 체제의 일부로서 이집트는 경제 발전이 뒤처져 있지만 신자유주의의 도입으로 일부 발전된 자본주의의 모습도 갖고 있다. 몇몇 지역에 전투적인 노동계급이 있지만 농촌 지역에 거주하는 농민 또한 굉장히 많다. 경제적으로 강력한 힘을 가진, 상당히 많은 수의 노동자들이 마할라 섬유 공장 같은 거대 공장에 고용돼 일한다. 1917년 러시아에서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푸틸로프 공장 같은 거대 공장에 많은 노동자들이 고용돼 일했다.

이집트 노동계급은 2월 8일에 총파업을 벌이는 등 전투적 행동을 통해 혁명을 전진시키는 데 핵심적 구실을 해 왔다. 그러나 이집트 지배계급은 혁명을 선거와 개헌으로 제한하고 부르주아 민주주의의 형식을 갖추려 애썼다. 혁명은 잘 짜인 시간표를 따라 진행되지 않는다. 때로는 후퇴하고 때로는 전진한다.

트로츠키의 연속혁명 이론은 이집트의 민주주의 혁명이 사회주의 혁명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지침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 과정이 필연적인 것은 아니다. 이집트 노동계급이 혁명을 수행하고 이 투쟁이 이집트를 넘어 국제적으로 계속될 때만 이집트 혁명의 성과가 영구적인 것으로 남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