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박석운 한미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 대표 인터뷰:
“촛불을 부활시켜 한미FTA를 저지합시다”

10월 5일부터 대한문 앞에서 단식·노숙 농성을 하고 있는 박석운 한미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 대표를 인터뷰 했다.

박석운 한미FTA 저지 범국민운동본부 대표 ⓒ이윤선

한미FTA는 주권을 포기하는 협정입니다. 한미FTA가 한국 국내법에 저촉되면 한미FTA가 우선되는 거죠.

또 한국 사회의 매우 심각한 양극화를 해소하려면 정부 차원에서 여러 공공정책, 사회정책, 복지정책 들을 써야하는데 한미FTA는 그런 정책을 쓰는 데 근본적인 제약을 가하게 됩니다.

투자자 국가 제소제도 때문에 외국 투자자들이 한국 정부의 경제정책, 복지 정책 사회 정책에 시비를 걸 수 있게 돼 있어요.

또 지금 금융위기가 전 세계를 덮고 있는데, 한미FTA가 발의 되면 외환·금융 규제 정책을 쓰는 데 제약을 받게 되요. 그러면 경제파탄으로 갈 위험까지 있는거지요.

이런 한미FTA는 꼭 막아야 합니다. 그런데 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 등은 상당히 타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미FTA를 제대로 처리하지 않으면 야권연대 없다,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의견을 보여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민주노동당도 좀 더 전투적으로 싸워야 합니다.

국회만 바라볼 것이 아니라 국민들이 떨쳐일어나야 합니다. 22일에 2차 ‘광장을 점거하라’ 행사가 열리는데 너도나도 광장에 나와 촛불을 부활시켜야 한미FTA 저지의 동력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