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예술가도 착취하는 사회 시스템이 문제입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윤상정 총학생회장을 만나서 최근 연쇄 자살 사태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최근 5개월 동안 4명의 학생이 자살했습니다. 한예종 학생들의 경우 보통 10년에 한두 명 자살하곤 했었는데 벌써 올해에만 네 명째 안타까운 죽음이 벌어졌습니다. 원인은 단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닙니다.

총학생회가 연 추도식에 1백 명 정도가 모였습니다. 애도하는 분위기가 많았습니다. 왜 이런 일이 생겼을까 하고 곰곰히 생각해보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앞으로 슬픔의 공론장을 열고, 가능한 해법을 토론할 예정입니다. 교수협의회에서 공개토론회를 열었고, 총학생회에서는 21일에 학생전체비상대책회의를 엽니다.

그런데 불만인 것은 현 정권이 들어선 이후 학교 분위기가 많이 안 좋아졌다는 것입니다. 추계예대가 부실대학으로 지정된 것에서 보이듯이 취업률 같은 잣대로 예술대학을 평가하려는 것에 불만이 많습니다. “지금 내가 하려고 하는 것이 맞을까? 예술해서 밥 먹고 살 수 있나?”하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성공한 예술가는 소수고 다수는 그 밑에서 착취를 당하거나 아예 그보다도 못한 것이 현실입니다.

[결국] 사회적 구조나 시스템이 문제인 겁니다.

그 때문에 5차 희망의 버스, 9월 29일 반값 등록금 집회에 계속 참가했습니다. 그 동안 사회문제에 대해 한예종 학생들도 계속 관심을 갖고는 있었지만 조금 소극적이었지않나 생각하는데 좀 더 목소리를 내려고 합니다.

10월 15일 집회에도 많이 갔습니다. 청년실업 문제나 사회‍·‍경제적 문제들이 많고, 이 문제가 예술대에 다니는 학생들에게는 더 심각합니다. [정부는] 이런 시스템과 구조를 해결지 못하면서 더 흔들어 놓고 있습니다. 예술이라는 것이 무슨 산업처럼 A라는 인풋이 들어가면 B라는 아웃풋이 나오는 게 아니거든요. 그런데 취업률로 학교 평가하고, 이런 성과주의가 문제입니다.

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뷰‍·‍정리 조성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