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한미FTA저지 범국민운동본부:
대중행동을 성장시키려는 방향이 분명해야

한미FTA저지 범국민운동본부(이하 범국본)가 10월 초에 한미FTA 비준안 저지 농성을 시작했을 때만 해도 진보진영에는 “어차피 10월 안에 통과될 것”이라는 체념이 많았다. 그러나 그 후 한미FTA 반대 운동은 이명박의 강행처리 시도를 세 차례나 막아 냈다. 한미FTA 저지 농성을 주도했던 한국진보연대 활동가들의 헌신성과 노력은 이 과정에서 중요한 구실을 했다.

대중 행동을 성장시키려면 상황실 운영도 개방적으로 해야 한다.

물론 얼마 전까지 범국본은 대중적인 저항 건설보다는 국회 대응과 민주당에 압력을 넣는 데 강조점을 두며 소수 활동가 중심으로 운영돼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10월 말부터 촛불이 커지며 국회를 압박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제 범국본은 이런 대중적 저항을 더욱 크게 만드는 것에 분명한 강조점을 둬야 했다.

이를 위해 범국본 상황실도 농성 실무 지원을 넘어서 이제 대중운동 건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방향으로 확대개편해야 한다. 더 개방적, 협력적으로 더 많은 단체와 개인들을 참가시켜야 한미FTA 반대 운동을 더한층 성장시킬 수 있다. 2008년 촛불항쟁 때 광우병국민대책회의 상황실처럼 말이다.

그런데 아쉽게도 한국진보연대 일부 간부들은 여전히 국회 대응과 민주당과의 공조에 강조점을 두며 이런 방향 전환에 소극적이다.

일부 시민단체 간부들도 마찬가지다. 이들은 오히려 2008년 광우병국민대책회의 상황실이 너무 많은 권한을 행사한 게 문제였다며 범국본 상황실을 실무 처리 단위로 규정한다. 그러나 이것은 여러 단체와 개인들의 의견을 민주적으로 수렴해 협력적으로 운동을 건설하는 것을 가로막을 수 있다. 상황실에 파견돼 헌신적으로 일하는 활동가들을 단순 실무자 취급해서는 안 된다.

2008년 촛불항쟁 때도 민주적, 협력적 방식으로 대중행동을 확대하기보다 적정 수준에서 운동을 통제하고 제도권으로 공을 넘기려 했던 것이 진정한 문제였다. 커지는 대중적 분노와 행동을 더 발전시켜 한미FTA를 저지하기 위한 올바른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