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동료 교원평가에 불참합시다

교원 전문성을 기른다며 도입된 교원평가는 지난해 많은 문제점만 드러냈습니다. 학부모는 무엇을 근거로 무엇을 평가해야 하는지 몰라 학부모 평가 참여도는 바닥을 맴돌았습니다.

제 지인의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집단으로 최하점을 주는 바람에 연세 지긋한 선배 교사가 재교육을 받았다고 합니다.

한 번 굴러간 바퀴는 브레이크를 밟지 않는 이상 멈추지 않는 것처럼, 교원평가는 이미 많은 문제점을 야기했는데도 멈추지 않고 우리에게 다가왔습니다.

교육에서 교사·학생·학부모는 서로 존중하고 신뢰하는 관계여야 합니다. 서로 견제하고 점수를 매기게 한다면 그 관계는 더는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것일 수 없습니다.

교원평가를 먼저 도입한 미국·일본 등의 사례는 많은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학생 성적을 교원평가의 지표로 삼고 있는 미국의 일부 주에서는 성적 조작, 답 알려주기 등의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양심적인 교사들이 낮은 점수를 받아 교단에서 쫓겨나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경쟁”이라는 것이 있을 수 있을까요? 교원평가는 정부의 경쟁교육 방침에 따라 교사들을 줄 세우는 정책입니다. 경쟁은 누군가가 또 다른 누군가를 이기는 것을 말합니다. 승자와 패자가 생기지요. 누군가는 반드시 아픔을 겪어야 합니다.

교원평가가 교사들의 긍정적인 자기 성찰과 성장을 도모하고 있지 않음을 우리는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평소 좀 더 나은 연수를 게을리하지 않고 하루하루 수업과 생활지도에 최선을 다하는 교사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동료 평가에 참여하지 않겠습니다. 동료 평가를 안 하면 불이익이 있을까 걱정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제 경험상 불이익은 없었습니다. 교원평가는 학생·학부모·교사 모두에게 의무사항이 아닙니다.

서울의 최홍이 교육위원은 동료 평가가 의무사항이 아님을 공지했는지 묻는 공문을 각 학교에 보내기도 했습니다.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고 공감하신다면 브레이크를 밟는 또 하나의 다리가 돼 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