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통합 민주당의 난장판 속 출발이 보여 준 것

시민통합당(혁신과 통합) 등과의 통합을 결정하는 민주당 전당대회가 난장판을 연출하고 말았다. 액젓을 뿌리고 머리채를 잡아 뜯고 의자를 집어던지고 서로 뒤엉키는 난투극이 벌어졌다. 심지어 한 남성당원은 여성 당직자의 뺨을 때리기까지 했다.

통합반대파들이 집단 퇴장해 투표 참가율이 과반을 넘지 못했지만 유권해석을 통해 간신히 통합을 선언할 수 있었다.

이런 추잡한 ‘씻김굿’을 거쳤음에도 사태가 끝난 것은 아니다. 통합반대파는 전당대회 결정에 불복하고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냈다. 통합의 주도권과 지분을 둘러싼 다툼이 계속되는 것이다.

이런 지저분한 싸움 때문에, 통합의 ‘감동’과 ‘시너지’ 효과는커녕 민주당을 바라보는 대중의 시선은 더 싸늘해졌다.

단지 전당대회 활극 때문만은 아니다. 민주당의 한계는 최근 한미FTA 반대 투쟁에서도 드러났다. 민주당은 2008년 촛불시위때처럼 이번에도 막차 타고 왔다가 첫차 타고 떠나고 있다. 등원을 합의한 김진표만 욕먹을 일이 아니다. 이미 민주당 의원들 압도 다수가 등원을 바라는 분위기에서 김진표는 재신임까지 받았다.

민주당은 디도스 사태로 한나라당이 빈사상태에 놓여 있는 이 판국에 등원해 산소호흡기를 달아 주고 있다. 한미FTA 반대 운동을 더 밀어붙이고 이명박 정권을 궁지로 몰아넣어야 할 절호의 기회에 말이다. 정치적 불안정성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대중 투쟁을 고무하는 게 “제1야당으로[서] 책임”(김진표)과 어긋난다고 본 것이다. 대중 투쟁을 가라앉히고 정치 위기를 수습하면서, 권력을 맡길 만한 ‘책임 있는 야당’의 모습을 지배자들에게 보이고 싶은 것이다.

혁신과 통합

한편, 민주당이 시민통합당과 통합한다고 이런 한계를 벗어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물론 시민통합당은 민주당의 ‘변화와 혁신’을 전제로 통합하자고 한다. 그러나 그 내용은 기존 민주당과 선명하게 대비되는 진보적 가치에 바탕을 두고 있지 않다.

문재인이 “양보할 수 없는 혁신 방안”으로 꼽은 세 가지는 “개방형 시민 정당, 젊은 정당, 온·오프결합 스마트 정당”이었을 뿐이다. 문재인은 오히려 “한미FTA 반대 논리가 과장돼 있다”며 민주당의 한계를 답습했고, 시민통합당은 민주당의 등원 시도를 비판하지도 않았다.

민주당의 한계는 지난 정권에서 신자유주의·친제국주의 정책을 펼쳤고, 지금도 자본가 기반 때문에 진보개혁에 충실하지 못한 것에 있다. 그런데 이해찬, 문재인 등 시민통합당의 주요 인물들도 이 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그래서 ‘도로 열린우리당’이라는 냉소적 반응도 있다.

물론 시민통합당에는 친노세력만이 아니라, 한국여성단체연합 남윤인순 전 대표, 참여연대 김기식 전 사무처장 등 진보적 NGO 출신들도 참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에 민주당의 난장판 전당대회는 NGO 출신 진보인사들이 민주당의 보수성과 기득권을 제어하며 ‘혁신’을 이루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라는 점을 보여 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