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를 지배하는 장군들과 작업장과 거리에서 혁명을 심화시키려고 투쟁하는 활동가들 사이의 충돌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국영 언론과 살라피주의자들의 TV 방송국은 가장 중요한 극좌파 조직인 ‘혁명적 사회주의자단체’(RS)를 공격하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집트 국영 언론의 '혁명적 사회주의자단체'에 대한 공세 강화는 이집트 혁명에서 그들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역설적으로 드러낸다.

살라피주의자인 TV 토크쇼 사회자는 최근 몇 주 동안 무하메드 마무드 거리에서 벌어진 군과 경찰에 맞선 투쟁에서 주도적 구실을 한 RS를 비난했다. 그들은 RS가 “CIA의 자금을 받는 아나키스트들”이라고 공격했다. 

곧이어 국영 방송국인 나일 TV는 최근 카이로의 ‘사회주의 연구 센터’에서 열린 토론회 영상을 편집해 보도했다. 

이 모임에서 RS의 주도적 활동가인 사메 나기브는 이집트 혁명이 성공하려면 대중 운동이 이집트 군과 국가를 반드시 파괴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류 언론들은 바로 이 발언을 콕 집어 공격했다. 나기브의 주장은 구질서를 복권시키려고 공개적으로 모의하는 장군들과 옛 정권 인사들에 도전하는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그런 주장은 혁명 이전에 야당 진영에 속했던 다른 정치 세력들 ― 특히 이슬람주의자와 자유주의자 들 ― 에게도 도전하는 것이다. 그들은 지금  더 많은 정치 권력을 얻으려고 모색하고 있다.

영향력 있는 정치 토크쇼 사회자인 모나 엘샤즐리는 〈저녁 10시〉란 프로그램에서 RS의 활동가인 호쌈 엘하말라위를 인터뷰했다.  

엘샤즐리는 이렇게 말했다. “물론 혁명은 정권을 바꾸는 것입니다. 그러나 ‘국가를 전복’하자는 것은 그보다 훨씬 더 나간 것입니다. 그것은 범죄 행위입니다.”

엘하말라위는 이렇게 반박했다. “만약 그것이 음모라면 많은 이집트인이 그 음모에 참가하고 싶어 합니다. 

“이집트 전역에서 많은 사람이 우리에게 호응하고 있고 가입하고 싶어 합니다. 그것은 이집트 군을 포함하는 현 이집트 국가 기구가 이집트 민중에게 봉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군이 타흐리르 광장과 지방의 점거 참가자와 시위대를 공격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이집트 군은 이집트인들을 고문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은 무바라크의 군이지 이집트의 군이 아니다’ 하고 말합니다. 누가 정말 미국에게서 해마다 13억 달러를 받고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것은 최고군사위원회입니다.”

RS를 공격하는 언론 캠페인은 이전의 패턴을 답습하고 있다. 얼마 전에 언론들은 외국 돈을 받는다면서 ‘4월 6일 청년 운동’을 비난했고 어떤 이는 이 운동을 고발하겠다고 협박했다. 10월 9일 군이 콥트교 시위대와 지지자들을 학살한 직후 블로거인 알라 압델 파타를 연행한 것도 비슷한 시도였다. 

최근 2주 동안 이집트 국영 언론들은 타흐리르 광장의 시위 참가자들을 맹렬하게 비난했다. 그러나 독립 언론들은 이런 중상모략에 맞서 반격하고 있다. 

군부의 폭력에 부상을 입고서도 혁명적 신문을 판매하는 이집트 사회주의자

 〈타흐리르〉는 일면 헤드라인 제목을 “거짓말쟁이들”로 잡았다. 제1면의 배경 사진은 한 여성 시위 참가자가 병사들에 의해 옷이 벗겨진채 끌려가는 모습이었다. 여성 시위 참가자들은 이 신문을 들고 항의 시위를 벌였다. 

많은 학생이 거리로 나서고 있다. 아인샴스 대학 학생들은 국방부 앞에서 연좌 농성을 시작했다. 그들은 군부 통치의 종식과 군이 살해한 동료 학생을 위한 정의를 요구했다. 

동시에, 노동자 시위와 파업 건수도 다시 증가하고 있고, 일부 노동자 투쟁은 경제 위기가 심각해지면서 급진화하고 있다. 

12월 중순 해고된 시멘트 공장 노동자 수백 명이 일자리를 요구하며 국영 시멘트 공장을 점거했다. 

사유화된 비누와 석유 공장 다섯 곳의 노동자들은 기존 경영진을 몰아내고 공장의 재국유화를 선언했다. 

최근 이집트 국가는 시위대를 무자비하게 공격했다. 국가 기구 안에는 사메 나기브나 호쌈 엘하말라위와 같은 사람들의 목소리를 잠재우고 싶어 하는 자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그들은 거리와 대학 캠퍼스 등에 쉽게 억누를 수 없는 강력한 운동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대중적 혁명 운동과 최고군사위원회 사이의 투쟁이 격화될수록 조직 노동자들의 힘이 매우 중요하다. 

사메 나기브는 앞서 인용한 모임에서 이 점을 잘 지적했다. “우리는 대중 파업과 총파업을 조직해야 합니다. 그것은 군부를 뿌리째 뒤흔들고 궁극적으로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우리는 평범한 사병과 하급 장교 들도 혁명의 편으로 끌어들여야 합니다. 광장 농성만으로는 힘이 충분치 않습니다.”

출처: 영국의 혁명적 좌파 신문 <소셜리스트 워커> 2283호

📱 스마트폰 앱으로 〈노동자 연대〉를 만나 보세요!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아이폰 앱 다운로드

📮 매일 아침 이메일로 〈노동자 연대〉를 구독하세요! 아이폰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