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이석행 전 민주노총 위원장의 배신적 철새 행각 유감

이석행 전 민주노총 위원장이 “비정규 노동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겠다”며 민주통합당에 입당했다. 과연 민주통합당이 비정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민주통합당이 2017년까지 비정규직 비율 20퍼센트대로 감축, 사용사유제한 조항 신설과 파견법 개정 등을 발표했다. 그러나 정리해고법·파견법·비정규직법 폐지, 간접고용 금지 등 핵심적인 공약은 여전히 없다.

한 때 노동자의 대표가 ‘적을 품은 철새’가 돼 버렸다.

더구나 민주통합당은 자신들이 집권했을 때 저지른 반(反)노동 정책을 반성한 적이 없다. 민주통합당의 전신인 열린우리당은 2004년 총선에서 과반 의석을 획득하고도 개혁을 이루지 못했고 비정규직 악법과 한미FTA를 추진했다.

노무현 정부 5년 동안 이전 정권보다 더 많은 1천여 명이 넘는 노동자가 구속됐다.

이석행 씨가 민주노총 위원장을 맡고 있던 2007년, 한미FTA 체결과 국회 비준 저지를 위해 민주노총·금속노조는 파업을 했다. 정부와 보수 언론들이 ‘정치 파업’이라고 비난을 퍼붓고, 민주노총 간부들이 여러 명 구속됐다.

반면 한미FTA 체결 당시 국무총리였던 한명숙 씨는 지금 민주통합당의 대표다. 그리고 민주통합당은 “노무현과 이명박의 한미FTA는 다르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비리 혐의자, 검찰·한나라당·자유선진당 출신 철새 등을 공천하면서 욕을 먹고 있다.

“촛불 때 물·가스·전기·의료 민영화 반대, 소고기 수입 반대를 국민들과 함께 했던 죄로 감옥으로 끌려갔던 사람으로서 국민들의 성원에 보답”(이석행)하려면, 기회주의적으로 오락가락하는 민주당을 강하게 비판하고 한미FTA 폐기 목소리를 내야 했다.

지금도 거리에서 싸우고 있는 노동자들, 한미FTA 폐기 투쟁에 적극 나섰던 노동자들은 “노동자들을 대표하던 사람이 1천5백만 노동자를 배신한 것”(현대차지부 신문)라는 비판에 완전히 공감할 것이다.

게다가 이석행 씨의 민주통합당 입당은 통합진보당과 민주통합당과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노동자들의 분열을 조장할 수 있다.

이명박 정부가 최대 위기에 처해 있고 여전히 거리에서 사람들이 싸우고 있는 시점에서 지금 진보가 추구할 것은 단결과 투쟁을 중심에 두며 통합민주당과 차별되는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