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종북좌파’ 마녀사냥 중단하라

총선 이후에도 조중동을 중심으로 ‘종북좌파’ 마녀사냥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4월 18일 〈동아일보〉는 ‘없어진 줄 알았던 민혁당, 민노당 이어 통진당까지 장악’이라는 기사에서 “과거 김일성 주체사상을 신봉”한 ‘민혁당 잔존 세력’들이 통합진보당을 장악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새누리당은 “통합진보당은 [북한 위성을] 북한 당국처럼 ‘광명성 3호’라고 부르고 있다”며 색깔론을 부추겼다.

뿐만 아니라 최근 공안당국은 ‘김정일의 말을 급훈으로 삼았다’며 한 전교조 교사를 문제 삼았다. 또, 민주노동자전국회의 부산지부가 5년 전 작성한 문건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가 있다며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우파는 통합진보당이 북한 위성 발사를 나무라기는커녕 “제재 일변도 방식은 한반도 긴장 완화에 전혀 도움되지 않는다” 하고 엄호했다는 것을 ‘종북’의 근거로 삼는다.

그러나 통합진보당이 동아시아를 불안정에 빠뜨리는 진정한 원인을 문제 삼은 것은 비난받을 게 아니다.

지금껏 우파가 내세운 ‘종북’의 근거들은 ‘한미 동맹 해체, 한미FTA 폐기, 제주 해군기지 백지화’처럼 모두 진보운동의 정당한 요구들이다.

사실 통합진보당 지도부가 ‘묻지마’ 야권연대를 추진하며 이런 요구들을 일관되게 주장하지 못한 게 문제라면 문제였다.

통합진보당의 일부 지도부를 비롯한 NL 세력들이 북한의 꼭두각시인 양 묘사하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

꼭두각시?

NL 세력은 지금껏 국가 탄압을 견뎌 가며 남한 지배계급에 맞서 싸워 왔고 남한 피억압 계급에 뿌리내렸다.

예컨대, 이번에 당선한 통합진보당 이상규 국회의원은 오랫동안 민주노총 상근자로 노동운동에 몸담았고, 2000년대 후반 이랜드 노동자 투쟁과 기륭전자 투쟁에 앞장서 연대했다.

NL 세력이 북한을 사회주의라 여기는 스탈린주의 정치를 가지고는 있지만, 그렇다고 북한 당국의 입장을 무조건 추종하는 것은 아니다.

가령, 북한 정부는 2006년 남한 지방선거 때 한나라당의 패배를 위해 열린우리당에 투표하라고 했지만 민주노동당 내 NL 세력은 이를 따르지 않았다.

물론 NL 세력이 북한의 3대 세습 등을 비판하지 않는 것은 문제다. 진보진영은 미국의 대북 압박을 분명히 반대하면서도 북한 당국의 비민주적 억압 통치를 비판해야 한다.

그러나 북한 체제에 대한 이런 혼란은 토론할 문제지 탄압의 근거가 될 수 없다.

보수 세력은 진보 세력에 ‘종북’ 딱지를 붙이고, 안보 위기를 부추겨 사회 분위기를 우경화시키려고 한다. 진보진영의 분열도 노리고 있다.

〈조선일보〉는 최근 북한 위성 발사에 대한 통합진보당의 입장과는 다소 다른 심상정, 노회찬 의원의 말을 부각해 보도했고, “종북 2라운드” 운운하며 분열을 부추겼다. 이런 보수 세력의 분열 조장에 진보진영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 지난 2008년 민주노동당 분당 때 일부 ‘평등파’들이 ‘종북’을 문제 삼으며 우파 논리에 타협했던 과오가 반복돼선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