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민중은 선거에서 구정권 잔당들을 솎아 내고 아흐메드 샤피크도 떨어뜨렸다. 이러한 행동들이 중요한 이유는 만약 샤피크가 선거에서 이겼다면 커다란 사기 저하를 낳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고군사위원회는 스스로에게 모든 입법권을 부여한 개악된 헌법 선언을 발표해서 선거 결과를 무효로 만들었다.

군부는 지금 혁명적 투쟁이 잦아든 틈을 타 반동을 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혁명 세력의 후퇴는 일시적일 것이라고 본다. 

혁명 세력은 단결해서 군사 쿠데타에 맞서야 하고 거리의 운동을 강화해 혁명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한편 좌파 일부와 자유주의자들 가운데는 군부와 무슬림형제단에 모두 반대하는 통일전선을 제안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생각은 매우 잘못됐다. 무슬림형제단 문제는 각각의 상황과 경우에 따라 달리 다뤄야 한다. 

그것은 곧 헌법 선언 수정과 의회 해산에 반대해서 우리와 무슬림형제단은 함께 싸울 것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무슬림형제단이 군부와 타협하는 쪽으로 되돌아간다면 우리는 그들과 한편에 서지 않을 것이다.

출처: 영국의 혁명적 좌파 신문 <소셜리스트 워커> 2308호

📱 스마트폰 앱으로 〈노동자 연대〉를 만나 보세요!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아이폰 앱 다운로드

📮 매일 아침 이메일로 〈노동자 연대〉를 구독하세요! 아이폰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