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일본 현지의 목소리:
또 다른 후쿠시마 사고에 반대하는 시위

6월 29일에 일본 정부가 핵원자로를 재가동한 것에 항의하는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다. 일본 사회복지 행동네트워크의 후미히토 이토가 이 소식을 전한다.

오이 원자로를 재가동하겠다는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의 결정에 반대해 무려 15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시위를 벌였다.

오이 원자로는 지난해 후쿠시마 핵발전소를 강타한 지진과 쓰나미로 원자로가 녹아 내리고 방사능이 대기로 유출된 이래 처음으로 재가동하는 원자로다.

이 시위는 1960년대 미일안보조약 반대 시위 이후 가장 커다란 규모로 열린 시위 중 하나였다.

이번 시위는 1960년대 미일안보조약 반대 시위 이후 가장 큰 시위 중 하나다. ⓒ사진 출처 Yuichi Kosio (플리커)

6월 29일 국회의사당 앞에 모인 시위대는 “더 이상 후쿠시마 사고를 만들지 마라”, “아이들을 죽이지 마라” 하고 외쳤다. 수많은 사람들은 원자로 재가동 결정이 비민주적이고, 지배자들의 이익을 보호하려는 것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대중의 분노는 완전히 정당하다.

국가사고조사단이 최종보고서를 통해 ‘후쿠시마 재앙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발표했음에도 일본 정부는 오이 원자로를 재가동하려 한다. 대중은 핵발전소의 안전성을 믿지 않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전에도 국제원자력기구가 제시한 안전 기준을 지키지 않았고, 일본의 상당수 핵발전소들은 여전히 지진에 취약한 지역에 건설돼 있다. 더구나 일본 정부는 이런 문제를 투명하게 다루지 않았고, 정치적 부패 문제 때문에 환경문제를 전혀 고려하지도 않았다.

도쿄전력은 후쿠시마에서 역사상 최악의 범죄를 저질렀다. 후쿠시마 원자로 폭발로 방사능 물질이 전 세계에 퍼졌지만, 경찰과 조사단은 이 범죄 행위를 조사하지도 않았고, 어느 누구도 처벌 받지 않았다.

일본 정부는 지방자치단체들에게 대량의 방사성폐기물을 받아들이라고 요구하고 있다. 또한 국민들에게 “공공의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 후쿠시마에서 생산한 식품을 먹어야 한다고 말한다. 상당수 식품들이 심각하게 오염됐고, 제대로 된 식품안전 검사조차 진행되지 않고 있는데도 말이다. 현재까지도 여성과 아이들이 후쿠시마 주변의 오염 지역에 머물도록 강요받고 있고, 일본 정부는 이들을 피난 시키려는 어떠한 조처도 취하지 않고 있다.

폐기물

작가이자 사회운동가인 시로 야부는 이렇게 말한다. “정부가 사람들에게 오염된 식품을 먹어야 한다고 강요하는 사회는 반드시 사라져야 한다.”

그동안 일본 정부의 사회·경제 정책에 반대하는 수많은 시위가 있었지만, 이번 시위는 이전과 달랐다. 이 시위는 사회 정의와 연대에 기반을 둔 새로운 ‘계급’ 정치라고 부를 수 있는 풀뿌리 운동이 주도했다. 시위 참가자 중 상당수는 방사능 물질 때문에 건강을 위협 받는 아이들의 부모와 할머니, 할아버지들이었다. 얼마 전만 해도 자신을 ‘정치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던 수많은 사람들이 시위에 참가한 것이다. 이들은 스스로 시위에 나서지 않는다면 지배자들 중 그 누구도 이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을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수많은 사람들이 시위를 벌이자 노다 총리는 의회에서 “의회 바깥에 있는 커다란 외침이 나에게도 들린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핵발전소 재가동 결정은 변함 없다고 강조했고, 오이 발전소에 접근하는 시위대를 폭동 진압 경찰을 동원해 가로막았다.

지금 일본 정치인들은 대중의 힘을 두려워하고 있다. 노다 정권은 엄청난 대중[의 힘]이 폭발해 자신을 타도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출처: 영국의 혁명적 좌파 신문 <소셜리스트 워커> 2310호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