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조세는 자본가뿐 아니라 노동자도 내지 않나요?

〈레프트21〉 82호에 실린 기사 ‘국가와 자본의 관계’를 보면, “국가의 자율성에는 한계가 있다. 국가가 운영되려 해도 조세 수입이 제대로 들어와야 하고 이를 위해 자본가들이 뽑아내는 잉여가치가 충분해야 한다. 이 때문에 국가는 노동자에 대한 착취와 자본주의적 축적을 유지하는 것에 근본적으로 의존한다”고 합니다.

국가는 조세 때문에 자본으로부터 자율성을 갖지는 못한다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조세는 자본가뿐 아니라 노동자도 내는데, 조세 때문에 국가가 자본가의 편에 서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만약 임금이 인상돼서 잉여가치가 줄어들면 노동자가 그만큼 세금을 많이 내게 돼 결과적으로는 자본가와 노동자가 내는 조세의 총량이 같아질 수도 있지 않을까요?

국가와 자본은 잉여가치를 뽑아내려는 공동의 이해관계가 있다

정선영

이 문제를 판단하려면 무엇보다 잉여가치의 법률적 형식이 아니라 실질적인 내용을 봐야 합니다.

민재현 씨는 사적 자본가에게 가는 돈만이 잉여가치라고 생각하시는 듯합니다. 그러나 형식적으로는 노동자들의 임금에서 세금이 나갔다 하더라도 이 돈이 군대와 경찰력을 유지하는 등 지배계급의 계급 지배를 위해 쓰였다면 잉여가치의 일부라고 봐야 합니다. 반대로 세금으로 낸 돈의 일부가 노동자들의 복지를 위해 쓰였다면 그 돈은 임금의 일부입니다.

노동자들이 생산한 가치 중에 노동자들의 필요를 위해 쓰이지 않고 자본가들을 위해 빼앗기는 돈이 잉여가치이기 때문입니다.

국가는 군대와 경찰, 사법부와 같은 핵심 기구를 유지하기 위해 사적자본가와 마찬가지로 노동자를 착취해 더 많은 잉여가치를 뽑아내야 합니다. 이 때문에 국가와 자본은 자본주의의 축적을 강화하려는 공동의 이해관계를 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