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현대차 비정규직 투쟁에 대한 뜨거운 연대를 확인하다

10월 30일 저녁 7시부터 한 시간 동안 홍대입구역에서 〈레프트21〉 91호를 판매하면서 현대차 비정규직 철탑 농성을 알렸다. 현대차 비정규직지회에서 호소한 투쟁 기금 모금과 ‘비정규직 없는 일터와 사회 만들기 공동행동’의 서명을 진행했고, 농성 중인 두 동지들에게 인증샷을 찍어 지지 메시지를 보내는 부스도 운영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많은 사람들이 서명에 참여했고, 모금에도 적극적이었다. 날씨가 쌀쌀했음에도 지나가는 사람들마다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스피치에 관심을 보였고, 한 시간 만에 75명이 서명에 동참했고, 14만여 원이 모금됐다. 현대차 철탑 농성을 헤드라인으로 다룬 〈레프트21〉도 20부나 판매됐다.

홍대입구역에서 진행된 현대차 비정규직 지지 활동 ⓒ사진 김종환

인증샷 찍기에도 10여 명이 참여했다. 투쟁을 지지한다는 팻말을 들고 사진을 찍어 그 자리에서 철탑 농성자들에게 멀티미디어 메시지를 보냈다. 일부는 철탑 농성자들한테 “연대의 힘 받아 승리로 화답하겠다”는 답문도 받았다.

서명과 모금을 한 사람들은 주로 젊은 청년, 노동자 들이었다. 비정규직 문제가 남의 일이 아니라 자기 문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고, 현대차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하는 여론이 넓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레프트21〉 거리 판매는 현대차 비정규직 투쟁에 대한 지지와 연대를 거리에서 확대시킬 수 있는 자리였고, 참여한 ‘노동자연대다함께’ 회원들의 자신감도 높일 수 있는 자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