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8년 서방의 후원을 받은 시온주의 민병대가 팔레스타인인 수만 명을 대량 학살하면서, 팔레스타인인 75만 명이 고향에서 쫓겨났다. 아랍인들은 이 만행을 “나크바[재앙]”이라고 부른다. 이처럼 이스라엘은 수많은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피 위에 세워졌다.

1959년 야세르 아라파트가 주도해 파타가 결성됐다. 파타는 1960년대~70년대 팔레스타인 저항을 이끈 주요한 그룹이었다. 지금 파타는 마흐무드 압바스가 이끌고 있다.

1967년 이스라엘이 3차 중동 전쟁에서 이집트, 시리아, 요르단 연합군에 승리했다. 이 때문에 가자지구와 요르단강 서안지역이 이스라엘에게 점령돼, 이 지역의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이스라엘의 가혹한 통치를 받게 됐다.

1978년 이스라엘과 이집트가 미국의 중재로 캠프 데이비드 협정을 맺었다. 이집트가 아랍 국가로서는 처음으로 이스라엘과 평화 협정을 맺고 친미 국가로 돌아서면서, 이스라엘 국가를 인정하지 않던 아랍국가들의 합의도 깨져 버렸다.

1987년 이슬람주의 조직인 하마스가 결성됐다. 이집트 무슬림형제단에서 파생된 하마스는 훗날 오슬로 협정으로 파타가 저항을 포기한 후, 저항 운동의 주요한 구실을 맡을 수 있었다.

1987년 팔레스타인의 대규모 항쟁인 1차 인티파다가 일어났다. 이때 팔레스타인 민중은 총파업, 보이콧, 세금 납부 거부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저항했다. 인티파다는 어느 특정 그룹이 주도한 게 아니었고, 지역 의회와 지역 조직 들이 이끌었다.

1993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해방기구(PLO)가 오슬로 협정을 체결했다. 오슬로 협정으로, 팔레스타인자치정부(PA)가 세워졌다. 그러나 팔레스타인의 난민 귀환권을 사실상 포기해야 했고, 궁극적으로 서안지역의 많은 곳을 이스라엘이 차지할 수 있었다.

1994년 오슬로 협정 후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자치정부에 치안과 자치권을 이양했다. 그러나 2006년 이후 팔레스타인자치정부는 서안지역에서만 통치력을 행사할 수 있었다.

1995년 오슬로 2 협정을 맺으면서,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의 저항을 문제 삼으면서 팔레스타인의 무역과 관세 징수도 통제하게 됐다.

2000년 2차 인티파다가 일어나, 5년 동안 지속됐다. 이번 항쟁에는 파타에 대한 기층 민중의 배신감도 바탕에 있었다.

2006년 팔레스타인 의회 선거에서 하마스가 압승하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이 선거 결과를 인정하지 않았고, 하마스를 제거하려고 가자지구를 봉쇄했다.

2006년 이스라엘이 헤즈볼라를 타격하려고 레바논을 침공했지만, 레바논 민중의 영웅적 저항에 부딪혀 실패한 채 철수할 수밖에 없었다.

2008~09년 이스라엘이 하마스 제거를 위해 가자 지구를 침공했다. 이 과정에서 가자지구 주민 1천4백여 명이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숨졌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하마스를 약화시키는 데 실패한 채 위신이 추락하며 결국 철수해야 했다.

2011년 튀니지에서 시작한 아랍 혁명이 아랍 전역으로 확산했다. 이집트 혁명으로 친미 독재자이자 이스라엘에 타협해 온 무바라크가 퇴진했다.

2012년 11월 14일 이스라엘이 가자지구를 폭격하기 시작하다.

📱 스마트폰 앱으로 〈노동자 연대〉를 만나 보세요!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아이폰 앱 다운로드

📮 매일 아침 이메일로 〈노동자 연대〉를 구독하세요! 아이폰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