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전교조 ‘선거 부정’ 논란:
우파의 흠집내기에 맞서며 자체 정화를 이뤄야

최근 조중동과 새누리당이 전교조 지도부 선거 과정에서 일어난 불미스러운 사태를 이용해 진보진영에 대한 공격을 시작하고 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전교조 선거에서 기호 1번인 황호영·남궁경 선본의 선본원이 기호 2번 김정훈·이영주 선본의 공보물을 공식 발표 전 몰래 불법적으로 입수하면서 불거진 문제를 공격의 소재로 삼고 있다.

조중동은 이 사건을 부각해 보도하며 진보진영 흠집내기를 하고 있고, 새누리당도 12월 4일 현안 브리핑에서 이 문제를 다루며 전교조가 “반성과 사과”를 하라며 나섰다.

그러나 전당대회에서 돈 봉투를 살포하는 것이 “관례”라는 새누리당이 “도덕성” 운운하며 전교조를 비난하는 것은 기가막힌 일이다. 조중동도 이명박 등 온갖 부정과 비리를 저지른 보수 정치인들을 감싸 왔다. 이들은 ‘참교육의 정신과 민주주의에 어긋난다’며 전교조를 비난할 자격이 없다.

이들이 갑자기 전교조의 선거 문제를 부각하는 의도는 명백하다. 최근 “다단계”, “성폭행” 등 검사들의 부패가 한 달 새 6건이나 터져나오고 심각한 내분 끝에 검찰총장이 사퇴할 정도로 이명박의 레임덕 위기가 심각하다. 우파들은 이런 추한 정치 위기를 가릴만한 먹잇감이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박근혜가 대권으로 가는 길에 아스팔트를 깔고 싶어한다.

게다가 우파들은 이런 공격을 통해 서울 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전교조 출신 이수호 후보도 흠집내고 싶을 것이다.

우파의 이런 시도는 이 사태의 진실을 밝히고 진보의 도덕성을 바로 세우는 데 걸림돌만 되고 있다. 이 문제를 빌미로 전교조와 진보운동을 흠집내려는 우파의 그 어떤 시도도 중단돼야 한다.

참교육과 민주주의와 정의를 위한 전교조 투쟁의 역사와 어긋나는 이번 사건은 오히려 우파와 기성체제가 만들어 온 잘못된 관행이 진보진영에 파고든 것에서 원인을 찾아야 한다.

이 문제는 어디까지나 전교조가 내부적으로 해결할 문제다. 이번 선거부정 사건의 피해자 측인 기호2번 김정훈·이영주 선본도 〈조선일보〉의 보도에 큰 우려를 표하며 이 문제는 어디까지나 “전교조 내부에서 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전교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1번 선본이 진상규명 등에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우파가 끼어들 틈을 준 면이 있다. 선관위는 1번 선본에게 경고를 하고 1번 선본의 사과문을 개재하는 것으로 이 사건을 마무리하려 했지만 1번 선본의 선본원이 어떻게 공보물을 입수했는지 누가 그것을 전달했는지 등을 제대로 밝히지 않았고, 1번 선본도 이것에 협조하지 않았다.

그러나 진상규명 없이는 문제의 범위를 파악하기도, 재발을 막기도 힘들다. 그래서 전교조의 여러 교사들은 제대로된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노조 내 민주적 절차를 지키고 정의롭지 못한 일을 방지하는 것에 관한 것이므로 정파 싸움이라고 치부하며 넘어갈 문제는 아니다.

우파들의 흠집내기 시도에 분명히 반대하면서도 전교조 자체적인 진실 규명과 사태 해결이 이뤄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