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진보정당 의원 솎아내기를 중단하라

진보정의당 노회찬 공동대표가 의원직을 뺏긴 지 닷새 만에 통합진보당 김선동 의원이 1심에서 의원직 박탈에 해당하는 유죄 판결을 받았다.

통합진보당 김미희 의원은 이미 1심에서 당선 무효에 해당하는 형을 선고받고 항소 중이다.

2월 23일 오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열사정신 계승! 정리해고-비정규직 철페! 노동탄압 분쇄!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김미희 의원에 대한 정치탄압 중단을 요구하는 서명을 하고 있다. ⓒ이윤선

진보정의당 박원석 원내대표도 지난해 검찰의 통합진보당 당원 정보 서버 탈취 시도에 항의했다는 이유로 기소돼 있다. 통합진보당 오병윤 의원도 노동조합의 정치자금 기부를 막아 놓은 정치자금법의 독소 조항 때문에 기소돼 있다.

이러다간 지난해 통합진보당으로 당선한 진보 의원 열세 명 중 다섯 명도 남아나지 않겠다는 불안감이 떠돌고 있다.

검찰과 사법부에 포진한 우파가 이런 무리수를 두는 것은 경제 위기 속에서 노동자·민중의 권리와 정의를 요구하는 목소리를 틀어막고 싶어서다.

게다가 진보정당 정치인들은 지배계급의 치부를 잘 폭로해 왔다. 노회찬 대표의 ‘삼성 X파일’ 폭로뿐 아니라 이석기 의원이 김종훈의 CIA 연루설을 폭로한 것도 매우 좋은 사례다.

김선동 의원의 한미FTA 날치기 항거도 통쾌한 일이었다.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가 대선 TV토론에서 박근혜를 혼쭐낸 것도 지배자들은 불쾌했을 것이다.

따라서 진보정당 의원 솎아내기가 성공하지 못하도록 진보진영과 노동운동은 단결해서 이들을 방어해야 한다.

안타깝게도 진보진영이 분열해 존재감이 약화돼 있으니 이런 사법 탄압과 진보정당 “왕따”가 더 쉬운 측면도 있다.

진보정치 세력은 상호 간 불신과 반목보다 진보진영 전체의 대의를 방어한다는 생각을 먼저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