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영화 〈고령화가족〉을 통해 본 자본주의 가족

영화 〈고령화가족〉은 자본주의 가족의 모순을 극단적이지만 적나라하게 보여 준다.

사회적으로 성인으로 인정받는 자녀들은 여전히 홀어머니에게 의지하며 산다. 첫째는 수감 생활 경력이 많은 데다 현재 실업 상태이고, 둘째는 영화감독을 하다가 파산하고 이혼하는 처지다. 이들은 “다 큰 아들”임에도 홀어머니 집에서 기거하고 있다. 막내 딸은 재혼한 뒤 또 이혼하면서 자기 딸을 데리고 홀어머니 집에 와서 살고 있다. 홀어머니는 여전히 자식들을 위해 판매원으로 일하면서 저녁에 고기를 구워 준다.

이 영화는 자본주의 사회의 고통인 실업, 파산, 이혼 문제를 겪으면서 서로 불신하며 어쩔 수 없이 살아가는 이들의 모습을 희극적이고 해학적으로 그려낸다.

이들은 결국 다 어머니와 아버지가 다른 배 다른 자식들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첫째는 홀어머니의 남편의 전처의 자식이고, 둘째는 홀어머니와 남편의 자식이지만, 막내는 홀어머니와 다른 남자 사이에서 낳은 자식이다.

이 영화는 가족은 한 핏줄이어야 한다는 기존의 상식을 깨뜨린다. 그것도 지극히 불우하고 불행한 가족을 보여 주면서 말이다. 배 다른 자식이라는 사실은 처음엔 그들 사이의 불신을 심화시키지만, 이들은 결국 더불어 살아가는 게 ‘가족’이라는 결론을 맺는다.

아직 이 영화를 보지 않은 관람자들을 위해 영화의 자세한 스토리를 생략하겠다. 그러나 이 영화는 사회적으로 소외받거나 경제적으로 불우한 가족들의 생활을 극단적이지만 잘 드러냈다. 또 이 사회에서 통상 ‘일반적’이라고 여겨지는 ‘가족’의 모순과, 이상적인 가족의 모습과는 다른 현실의 가족이 겪는 모순과 고통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인간은 서로 모여 살면서 전 세대가 후 세대를 양육하며 서로 위하고 서로의 가치를 인정하며 조화롭게 살아가고 싶어한다. 자본주의 사회의 평범한 사람들은 그런 욕구를 ‘가족’의 결성을 통해 실현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가족은 자본주의 사회의 생존 경쟁 속에서 치열하게 살아가야만 하는 현실에 처해 있다. 결혼제도의 모순은 자녀 양육의 현실적 고통과도 상존한다.

이 영화가 ‘가족’이라는 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