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6월 1일 전교조 교사대회:
1천1백53명이 규약시정명령 거부 선언에 동참하다!

6월 1일 전교조 탄압 저지와 특권경쟁교육 폐기를 위한 전국교사대회가 열렸다. 전국에서 전교조 조합원 4천여 명이 모였다. 지난해 3천여 명보다 늘어난 참가자는 박근혜 정부의 위기와 조직노동자들의 투쟁 속에서 조금씩 되살아나는 전교조 조합원들의 자신감을 보여 준다.

전교조 김정훈 위원장은 “정권은 전교조 설립을 취소하겠다는 반헌법적인 협박을 해 오고 있다. 우리는 이 정의롭지 못한 협박에 결코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 하며 교사대회에 참석한 조합원들과 함께 투쟁의지를 다졌다.

이날 집회에서는 ‘해고자를 배제하라는 정부의 명령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규약시정명령 거부 현장선언’이 진행됐다. 대열 곳곳에서 진행된 서명은 2시간여 만에 조합원 1천1백53명이 동참했다. 수도권을 비롯한 일부 전·현직 지부장과 집행부들도 포함돼 있다.

‘현장선언’에 대한 이처럼 뜨거운 반응은 전교조 법외노조화 탄압에 맞선 조합원들의 커다란 분노와 투쟁 의지를 보여 준다. 전교조 설립취소 협박 카드를 꺼낸 강성우파 박근혜 정권에 물러서지 않겠다는 단호한 의지를 보여 준 것이다.

더욱이 6월 1일 ‘현장선언’은 2월 대의원대회 이후 지속된 규약시정명령거부 운동의 전환점이라는 측면에서 그 의미가 크다. ‘현장선언’은 전국대의원 9인이 공동발의해 진행한 3백40여 명의 서명을 계승한 것으로 전교조 내 주요 의견그룹인 ‘교육노동운동의 전망을 찾는 사람들’이 조직적으로 결정해 운동을 확대한 것이다.

새누리당이 국회 과반인 상황에서 교원노조법 개정 요구가 지닌 한계를 극복하고, 박근혜 정권에 맞설 힘이 결집된 것이다.

교사대회 직후 전교조 본부는 교원노조법 개정과 특권경쟁교육 폐기를 위한 국회 앞 농성에 돌입했다. 국회 앞 1인 시위, 대국민 홍보전, ILO총회 개입, 촛불집회 등 민주노총 공공부문 공동투쟁본부와의 연대투쟁을 이어갈 계획이다. 6월 1일 교사대회에서 확인된 규약시정명령 거부 목소리는 전교조 본부의 향후 투쟁계획에도 반영돼야 할 것이다.

전교조 본부와 조합원의 투쟁 의지를 모으는 ‘현장선언’을 더욱 광범하게 조직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