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기관사 1인 승무 확대 시행을 막아야 한다

이 기사가 나온 직후, 철도공사 측이 11월 23일 오전 1인 승무 시범운행을 일단 연기하겠다고 통보했다. 1인 승무 유보 소식을 환영한다. 철도공사가 시범운행을 이틀 앞두고 급하게 공격을 연기한 것은, 곧 있을 민영화 반대 파업을 앞두고 파업의 주축이 될 기관사 노동자들을 자극하는 것이 부담스러웠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철도공사는 11월 25일부터 중앙선 여객열차와 경부선·호남선 일부 구간의 화물열차에 기관사 1인 승무 시범 운행을 실시할 계획이다. 철도공사 사장 최연혜는 운전 분야 적자를 해결한다며 기관사 인력 감축을 위해 1인 승무를 강행하려 한다.

이번에 공사 측이 내놓은 계획은 지난 7월 시범운행 계획보다 더 나아가 호남선 화물열차로까지 확대한 것이다.

게다가 중앙선의 경우, 시범운행을 위한 임시 열차까지 편성해 관리자인 팀장이 혼자 운전할 계획이라는 얘기도 흘러 나오고 있다. 지난 7월 조합원이 운전하고 팀장은 뒤에서 감독만 하려 했던 것보다 강수로 나오는 것이다.

지금 최연혜는 기어이 1인 승무를 확대하려 한다. 이는 인력 감축을 통해 민영화를 용이하게 하려는 사전 정지 작업의 성격도 있다. 따라서 노동자들의 조건을 악화시키는 데 맞서 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에 1인 승무 시범 운행을 저지한다면, 민영화 저지 파업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안전

무엇보다 1인 승무 저지는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여객열차든 화물열차든 1인 승무는 안전과 직결된다.

중앙선은 곡선·터널이 많고, 상행과 하행을 같이 써 사소한 실수가 정면 충돌이나 탈선 등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화물열차는 다른 열차 승무원이 없기 때문에 기관사를 한 명으로 줄이면 비상상황 시 혼자 사고 처리 등 모든 업무를 감당해야 한다.

따라서 1인 승무 확대를 막아야 한다. 해당 직종 노동자의 투쟁을 엄호하며, 철도노조 전체가 함께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