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홍콩 7ㆍ1 시위 - 40만 명이 민주주의를 요구하다

홍콩 7·1 시위

40만 명이 민주주의를 요구하다

[편집자: 7월 1일 홍콩에서 수십만 명이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시위에 참가했다. 지난해 7월 1일에도 홍콩에서는 비민주적인 테러방지법(23조) 도입에 반대하는 50만 명 규모의 시위가 있었다. 지난 반WEF 서울 행동에 참가했던 홍콩 활동가 뭉시우탓이 〈다함께〉에 소식을 보내왔다. 뭉시우탓은 홍콩 독립노조인 홍콩노동조합총연맹(HKCTU)의 교육부장이다.]

40만 명이 참가한 이번 7월 1일 시위를 주도한 단체는 54개의 단체들이 소속된 홍콩 민간인권전선이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자발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시위의 주된 요구사항은 “2007년과 2008년에 직선제를 실시하자”였습니다. 하지만 민주주의 요구 외에도, 아웃소싱·사유화 등의 정부 정책과 비정규직화·빈곤 등 다양한 사회적 불만도 터져 나왔습니다.
중국 정부는 시위대의 요구가 가당치도 않다고 무시했습니다. 그들은 홍콩에서 직선제를 실시할 수 없다는 결정은 지난 3월에 중국 전국인민대표자대회에서 결정된 사항이기 때문에 번복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시위 당일 밤, 홍콩행정장관 둥젠화는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그는 홍콩 정부의 정책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시위대의 요구를 회피하는 말이었을 뿐입니다. 그는 홍콩 정치 체제 변화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홍콩 사람들의 요구가 아니라) 전국인민대표자대회에서 정한 틀에 따라서만 가능하다고 덧붙였습니다.
7월 1일 시위 이후, 기업인들과 일부 보수적인 중간계급 전문가들은 조화와 안정을 바란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신문에 발표했습니다. 또한, 그들은 시위대들이 기업인들과 보통 사람들의 이해관계가 다른 점을 강조했다고 비난했습니다.
최근 스물 두 명의 입법원[홍콩 의회] 의원들은 2007년과 2008년 선거 실시 문제를 다시 고려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의 공개서한을 둥젠화에게 보냈습니다. 둥젠화는 그들과 만나겠다고 약속했지만, 그는 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민주주의와 노동자·민중의 권리 사이의 관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7월 1일 시위에서 많은 사람들은 기업의 권력이 민주주의를 가로막는 주된 장벽이라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기업과 정부의 정책과 민주주의를 쟁취하기 위한 두 갈래의 투쟁을 결합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