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KAL858기 가족회 차옥정 회장 인터뷰

KAL858기 가족회 차옥정 회장 인터뷰


차옥정 회장을 만나 KAL858 사건의 의혹에 대해 들었다. 차옥정 씨의 남편은 당시 사고기의 기장이었다.

진상이 안 밝혀졌으니까 가족 입장에서는 진상 규명을 요구할 수밖에 없어요. 당시 재판도 정부에서 자기들끼리 각본대로 했어요. 사고가 외국에서 일어났기 때문에 (증거가) 아무것도 없잖아요. 정부가 밝힌 게 하나도 옳은 게 없어요.
정보 공개도 법원에서 하라고 했는데, 검찰이 안 하고 있잖아요? 그런 상태에서 뭐가 끝났어요. 우리는 끝난 것 하나도 없어요.
그 당시 안기부가 언론에 준 것을 언론에서 그대로 보도한 것이잖아요. 그 보도한 것을 가지고 (우리가) 역으로 밝혀 달라고 했지만, 안기부는 한 가지도 우리 가족들한테 답변 못했어요.
안기부를 정식으로 만난 게 2001년 12월 8일에 강남의 모 음식점에서였는데, 우리가 안기부 발표한 것 갖고 물었더니 안기부가 답변 한 가지도 못했어요. 하는 소리가 뭐냐면, 김현희 보고 물어 보라더라구요. 그런 말이 어딨어요?
김현희 꼭꼭 숨겨놓고 내놓지도 않으면서 김현희 찾아서 물어 보라니. 말이 안 되죠. 이것은 이미 음모이고 조작이라는 게 다 드러났어요. 자기네들이 인정하는 것만 남았는데 인정을 안 하고 있어요.
당시 조사 때 가족들의 참여를 보장 안 했어요. 더 기가 막힌 것은, 비행기 사고가 나면 건교부에서 책임지고 사고를 조사해야 하는데, 건교부에서는 안 했어요. 안기부 직원 자기들끼리 가서 했지. 하나로 제대로 된 게 없다니까요.
(당시) 언론에다 어떻게 얘기했냐면 “눈송이처럼 산산조각이 나서 아무것도 없다”고 했어요. 생각을 해 보세요. 그 금속이 폭파한다고 없어지는 게 아니잖아요? 거기서부터 속은 거죠. 국민들의 귀와 눈 다 막았으니까. 우리 가족이 “어떻게 눈송이처럼 그렇게 되느냐? 그러면 시신이라도 뜰 것 아니냐?” 그러니까 거기는 식인 상어가 우글거려서 시신이 없대요. 그게 말이 돼요? 그렇게 흘러서 17년까지 온 거예요.
김선일(의 죽음), 외지에 가서 참 비참한 것 아니에요? 나는 그것 보다가 살점이 떨어져나가는 것 같아서 못 봤어요. 우리 가족들도 그보다 더 비참한 일을 당했을 거예요. 왜냐하면 115명이 절대로 한순간에 다 그렇게 죽지 않았을 거예요. 그러면 그 사람들을 얼마나 잔인하게 그랬을 거 아니에요.
그것 생각하면 요즘은 더 잠을 못 자요. 왜냐하면 김선일 때문에 신경이 완전히 날카로워진 데다가 우리 남편이 그보다 더 심하게 공포를 당했다고 생각하면 기가 막히죠.
비행기 사고가 일어나고 바로 최민지라는 언론 평론가를 만났어요. 그 사람이 일본에 갔다가 정경모라는 분을 만나고 와서 하는 말이, 증거인멸을 위해서 다 없앴다는 거예요. 살아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더군요. 이제는 빠져나갈 데가 없어요. 김현희도 내놓고 밝혀 줬으면 좋겠어요. 더 이상 가족을 괴롭히지 말고.
정진희 정리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