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현대 계열 조선 3사의 잇단 산재 사고:
“빨리 배를 지어 손실 막으려는 회사가 산재에 책임”

최근 현대 계열 조선 3사(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에서 산재 사고가 잇달아 일어나 2개월 사이에 8명이나 숨졌다. 현대중공업노조 김형균 정책기획실장(사진)에게 조선업 산업재해의 원인과 노조의 대응에 대해 들었다.

ⓒ사진 출처 〈참세상〉

“지난해까지 현대중공업은 산재가 줄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수년 동안 산재보험금을 감면 받았습니다. 그런데 회사는 산재를 은폐해 산재 건수를 줄였습니다.

특히 하청 노동자들은 산재 처리를 하면, 낙인이 찍혀서 재취업도 어려워집니다. 이렇게 산재 은폐가 많아지면서 산재를 예방해 더 큰 산재를 막을 기회를 놓쳐 왔습니다.

최근에 회사는 [경쟁 때문에] 저가로 배를 수주했습니다. 게다가 최근 환율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회사는 빨리 배를 지어서 더 큰 손실을 막으려고 했습니다.

공사 기간을 당기려면 많은 인원이 필요합니다. 회사는 비정규직을 마구 모집했습니다. 회사가 경험이 부족한 노동자들을 더 빨리 일하게 만들면서 사고가 납니다.

혼재 작업도 문제입니다. 순서대로 해야 하는 작업 공정을 한꺼번에 하다가 사고가 납니다. 하청 업체들이 일을 빨리 끝내 돈을 남기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잘못된 경영과 노동자들의 열악한 처지가 맞물려서 산재가 발생한 겁니다.

그래서 노조는 고용을 안정화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공정을 무리하게 당기지 말라는 요구도 하고 있습니다.

작업중지권도 중요한데, 그것은 사고 위험이 생기면 그 즉시 작업을 중지시킬 수 있는 권한입니다. 작업중지권은 현장 통제권이고 노조의 힘입니다.

최근에 회사는 안전관리자 수를 두 배 늘리는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그러나 회사가 임명하는 안전관리자들은 위험한 현장이 눈에 뻔히 보여도 뒷짐 지고 서 있기만 합니다.

4월 21일, 하청 노동자 두 명의 목숨을 앗아간 선박공장 LPG 건조현장 화재 사고. ⓒ사진 출처 현대중공업 노동조합

또 산재를 규제하는 산업안전보건법이 있긴 하지만, 법보다 주먹이 가깝습니다. 산재를 제어하려면 노동자들의 단결된 힘이 중요합니다.

[친사측 노조 때와 달리] 지금 노조는 산재가 발생하면 조합원들의 권리를 확보하려고 노력합니다. 산재 은폐가 드러나면 곧장 고발하고 관련 관리자를 해임시키기도 했습니다. 제보한 조합원 신분은 절대 노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조합원들이 대거 찾아와 산재 문제를 쏟아 냈습니다. 그만큼 억눌려 있던 것입니다.

현대중공업노조는 모든 간부가 임기 끝날 때까지 매일 현장 안전 점검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현장의 문제점을 밝히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번 단협에서 작업중지권을 반드시 쟁취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