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케리의 친구를 보면 케리를 안다

케리의 친구를 보면 케리를 안다


이수현


지금 케리 주변 인물들을 보면 미래의 케리 정부가 어떨지 알 수 있다.

케리의 이너서클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 중 한 명이 외교정책 수석자문인 랜드 비어스이다.

󰡒테러와의 전쟁󰡓 설계자 중 한 명인 비어스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조지 W 부시를 상전으로 모셨다. 그러나 󰡒테러와의 전쟁󰡓에 투입돼야 할 자원이 이라크 침략으로 엉뚱한 곳에 쓰였다고 생각한 그는 반(反)테러 부서의 고위직을 사임하고 케리 편으로 넘어왔다.

클린턴 정부 시절 󰡐플랜 콜롬비아󰡑를 입안하고 감독했던 비어스는 9․11 이후 점차 찬밥 신세가 되자 플랜 콜롬비아에 대한 지원을 다시 끌어내기 위해 이런 주장까지 했다.

󰡒[콜롬비아 반군들]이 아프가니스탄의 알-카에다 테러 기지에서 훈련받았다.󰡓 이것은 터무니없는 거짓말이었고, 그는 결국 이 말을 철회해야 했다.

미래의 케리 정부는 석유 지배권에 관심을 덜 가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케리의 보좌관 리처드 모닝스타의 경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는 클린턴 정부 시절 카스피해 연안 에너지 외교를 위한 특별 자문을 지냈다. 그러면서 거대 석유회사들이 바쿠-트빌리시-제이한을 잇는 송유관 건설 사업을 통해 카스피해 연안의 막대한 석유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 주었다.

그는 1998년 국방정보센터와의 인터뷰에서 정부가 󰡒기본적으로 기업이 결정할 문제에 그토록 깊숙이 개입하는 것󰡓이 정상적인가 하는 질문을 받았다.

그의 대답은 부시 정부의 신보수주의자들과 전혀 다르지 않았다.

󰡒국익의 관점에서 미국이 이런 결정에 개입하는 것이 상당히 이롭다는 점이 중요하다.󰡓

󰡒그 지역에서 나오는 자원은 자유롭게 시장으로 갈 수 있어야 한다. 생산업체들이 자원을 얻기 위해 이란과 같은 경쟁국들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따라서 에너지는 전략적 이해관계가 걸린 문제이기도 하다.󰡓

케리의 이라크 관련 비공식 자문인 샌디 버거는 이라크인 1백만 명 이상을 죽음으로 몰아간 경제제재를 강요한 클린턴 정부의 일원이었다.

버거는 부시 집권 전부터 이미 이라크에 대한 󰡒선제 공격󰡓 전쟁을 주창했었다. 그는 1998년에 미국은 이라크가 󰡒대량살상무기󰡓를 보유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며 이라크 공격을 주장했다.

더 나아가 그는 부시 정부에서나 나올 법한 외교정책적 입장을 내놓았다. 󰡒21세기에 국제사회는 이라크가 지금 제기하는 것과 같은 종류의 위협, 즉 불량국가의 위협을 점점 더 많이 목격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다면 후세인과 그 비슷한 무리들은 그들이 결정적으로 중요한 지역의 안보를 위협하더라도 아무 탈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케리가 이런 자문들을 거느린 것을 보면, 신보수주의 이데올로그 엘리엇 코언이 지난 4월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 것도 전혀 놀라운 일은 아니다.

󰡒케리에게 자문해 주는 사람들의 면면을 보면…부시 정부와도 아주 잘 맞을 듯하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