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브 크라우치는 1990년대에 러시아에 살았던 저널리스트이다. 그가 러시아의 잔혹한 전쟁 역사를 설명한다.


체첸에 대한 지속적인 폭력의 역사를 통해 러시아는 베슬란 비극의 씨앗을 뿌렸다. 수십 년 동안 러시아는 체첸인들의 피와 눈물로 그 씨앗에 물을 줬다. 지금 러시아는 맹목적 증오와 절망을 수확하고 있다.

야만적인 러시아 군대, 그리고 미친 듯한 인종 차별적 쓰레기 사상으로 가득 찬 그 수뇌부는 체첸인들을 인간으로 여기지 않았다.

이 때문에, 그리고 러시아 지배 하에서 겪은 오랜 비극 때문에 일부 체첸인들도 러시아인들을 인간으로 여기지 않았다. 바로 이것이 베슬란 참극의 원인이다.

그리고 이번 참극은 푸틴이 저지른 범죄다. 반전 운동은 부시․블레어와 함께 푸틴도 전범(戰犯) 명단에 추가해야 한다.

카프카스의 작은 공화국인 북오세티야는 러시아 군대의 전초기지다. 옛 소련이 몰락한 뒤 크렘린은 그 공화국에 무기를 쏟아부었다. 1992년에 북오세티야는 세계에서 인구 1인당 무기의 양(量)이 가장 많은 곳이었다.

1994년 12월에 체첸을 침략한 러시아 탱크들도 북오세티야에서 출발한 것이었다. 그것은 러시아가 체첸의 독립을 분쇄하려는 최초의 기도였다.

그 전쟁에서 체첸의 도시들은 러시아의 융단폭격을 받아 잿더미가 돼 버렸다. 체첸의 수도인 그로즈니는 1943년 스탈린그라드 전투 이후 파괴된 선진 산업 도시 가운데 가장 처참하게 파괴된 도시가 됐다.

18개월 동안 러시아 군대는 강간․방화․약탈․살인을 자행했다. 약 8만 명의 체첸인들이 사망하고 인구 1백만 명 가운데 4분의 1이 집을 잃은 것으로 추산됐다.

러시아 군대의 극단적인 야만성을 가장 잘 보여 준 것은 1995년 4월 사마슈키(Samashki)에서 자행된 학살이었다. 베트남의 미라이 학살과 마찬가지로 사마슈키는 체첸 민중을 상대로 러시아가 벌인 전쟁의 상징이 됐다.

이틀 동안 러시아 군대가 사마슈키를 휩쓸고 다니며 집에 불을 지르고 살아 있는 사람들을 불태우고 총으로 쏴 죽였다. 1백여 명이 살해당했고, 그 중 네 명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민간인이었다.

1995년 5월 학살이 여전히 자행되는 동안 모스크바에서는 제2차세계대전 승리 50주년 기념행사가 열렸다. 당시 러시아 대통령 옐친은 체첸인들을 나찌에 비유했다.

체첸인들은 그 소리를 전에도 들은 적이 있었다. 바로 독재자 요시프 스탈린한테서 말이다. 1944년에 스탈린은 체첸인들을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모두 체첸 땅에서 쫓아냈다.

체첸인들은 우마차에 실려 카자흐스탄의 얼어붙은 땅으로 쫓겨났다. 이동 중에 약 13만 명이 사망했다. 스탈린은 체첸인들이 나찌에 협력했다고 비난했다.

사실, 스탈린은 자기 제국 내의 소수민족들이 러시아 제국주의에 저항하는 것을 분쇄하길 원했다. 1938년부터 1944년까지 다른 많은 민족들도 시베리아로 쫓겨났다.

스탈린은 체체인들이나 그들의 문화를 흔적도 없이 지워버리려 했다. 러시아 식민주의자들이 체첸인들의 집과 일자리를 차지했다. 체첸인들의 무덤에 세워진 비석들은 도로 포장에 사용됐다.

제정 러시아 시대의 장군 예르몰로프의 동상이 체첸의 마을과 도시 들에 세워졌다. 예르몰로프는 19세기 초에 러시아의 카프카스 지역 정복을 주도한 자였다.

그러나 당시 한 러시아인이 썼듯이, “화산의 분화구는 청소했을지 몰라도 내부의 불꽃은 결코 꺼뜨리지 못했다.”

1825년에 화산은 체첸에서 폭발했다. 체첸에서 봉기가 발생해 카프카스 전역으로 확산됐다. 그 뒤 25년 동안 체첸인들은 러시아의 점령에 맞서 격렬하게 투쟁했다. 이맘 샤밀(Imam Shamil)이 그 봉기를 지도했다.

예르몰로프는 오늘날 러시아 군대가 사용한 것과 똑같은 방법으로 대응했다. 즉, 강간, 포위, 고문, 산 사람 태워 죽이기, 마을 주민 전체 학살하기.

1859년에 샤밀은 러시아 군대에 항복했다. 그러나 85년이 지난 뒤에도 스탈린은 체첸인들의 기억에서 샤밀의 저항을 지우길 원했다.

📱 스마트폰 앱으로 〈노동자 연대〉를 만나 보세요!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아이폰 앱 다운로드

📮 매일 아침 이메일로 〈노동자 연대〉를 구독하세요! 아이폰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