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민주노총 4월 24일 총파업에 적극 동참하자

다음은 2월 27일 노동자연대 건설노동자 모임이 발행한 리플릿 1면에 실린 글이다.

민주노총이 대의원대회에서 4월 총파업을 만장일치로 결의했다.

박근혜가 해고는 더 쉽게, 임금은 더 낮게, 비정규직은 더 늘리는 노동시장 구조 개악과, 더 내고 덜 받고 더 늦게 받는 방식의 공무원연금 개악을 밀어붙이려 하기 때문이다.

많은 노동자들이 정부의 반(反)노동자 공세에 맞서 더 강력한 투쟁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그래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은 지난 연말 민주노총 첫 임원 직접선거에서 총파업 공약을 내건 한상균 위원장을 선택했다. 이제 4월 총파업을 시작으로 조합원들의 열망을 실현하는 데 매진해야 한다.

총파업이란 여러 부문의 노동자들이 동시에 파업에 돌입하는 것으로, 노동자들의 가장 강력한 무기 중 하나다.

4월 총파업이 ‘무늬만 총파업’이 되지 않으려면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동시에 일손을 놓고 거리로 나와야 한다. 여기에 우리 건설 노동자들이 선두에 서자. 건설 현장을 멈추고 서울로 상경해 위력적인 힘을 보여 주자.

박근혜는 악랄하지만 천하무적은 아니다. 지지율이 고꾸라지며 취임 이후 최대 위기에 빠졌다. 그의 오른팔 김기춘이 사임했다.

우리는 박근혜 취임 이후 가장 싸우기 좋고 유리한 때를 맞고 있다. 이럴 때 총파업에 나서 기선을 제압해야 한다. 우리가 단호하게 싸운다면 박근혜에 반대하는 대중의 광범한 지지를 얻을 수 있다.

왜 4월 총파업이 건설 노동자들에게 중요한가

민주노총의 4월 총파업은 정부가 노동자들에 대한 공격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기선을 제압하자는 취지다. 많은 조합원들이 알듯이, 국회에서 망치 두드리고 나서 싸우는 건 뒤늦다.

이것은 건설 노동자들에게도 중요한 문제다.

지난해 7월 22일 건설 노동자들이 파업에 돌입하자, 국토교통부·고용노동부는 노동자들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는 시늉을 했다. 하지만 파업이 끝난 후 정부는 시간을 끌었고, 결국 기업들의 편을 드는 꼼수를 부렸다. 지금 정부는 수급조절위원회 폐지를 추진하는 등 건설 노동자들을 향해서도 발톱을 드러내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친기업 정책에 제동을 걸지 않는다면, 올해도 정부 부처들은 꼼수를 부리며 건설 노동자들을 기만하려 할 것이다.

민주노총 총파업에 동참하는 것은 건설 노동자들이 꾸준히 제기해 온 요구들을 실현하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세월호 정국에서 안전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됐지만, 건설 현장에서는 여전히 언제 벌어질지 모르는 사고 때문에 두려움에 떨어야 한다.

1조 3천억 원에 이르는 체불임금은 노동자들을 절망으로 밀어 넣고 있다.

4월 총파업은 다른 부문의 노동자들과 함께 건설부문의 요구도 같이 내걸고 싸울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실질적인 총파업이 되도록 현장 활동가들이 나서자

이용대 건설연맹 위원장은 2월 25일 민주노총 총파업 선포식에서 ‘건설 노동자들이 4월 총파업에 앞장서 복무하겠다’고 결의를 밝혔다. 건설 노동자들의 염원인 안전한 건설현장, 체불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함께 선두에서 투쟁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결의를 실현하기 위해서 건설노조 내 전투적인 활동가들은 실질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대구경북건설지부는 이미 1월부터 4월 총파업 동참을 호소하는 조합원 교육을 하고 있다. 이런 모범을 확산해야 한다.

활동가들은 자신의 현장에서 조합원들에게 4월 총파업의 취지를 알리고 동참하도록 설득하는 일을 시작해야 한다. 총파업 성사를 위해 민주노총이 모집하고 있는 ‘총파업 실천단’에도 적극 참가해 지금부터 총파업의 기세를 끌어올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