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김영훈 위원장은 조합원들의 뜻을 거슬러 ‘근속승진제 변경안’을 교섭에 내놔선 안 된다

지난 3월 26일 김영훈 집행부는 전국지부장회의에 ‘근속승진제 변경안’을 제출해 지부장들의 격렬한 항의를 받았다. 김영훈 집행부의 안이 사실상 근속승진제를 폐지하는 내용이었기 때문이다.

지부장들의 이런 강력한 항의는 근래 보기 드문 일이었다. 이것은 근속승진제만큼은 반드시 사수해야 한다는 현장조합원들의 정서를 반영한 것이다.

근속승진제는 노조를 민주화하면서 더 이상 관리자들에게 기죽어 눈치보고 살지 않겠다며 철도 노동자들이 쟁취한 소중한 성과다.

그런데도 김영훈 위원장은 ‘근속승진제 변경안’을 철회하지 않은 채, 철도공사와의 본교섭을 앞두고 다시금 중앙집행위(구 의장단 회의)를 소집했다.(오늘 오후 3시)

이에 서울지방본부는 오전 지부장회의를 개최해 김영훈 위원장과 면담을 가졌다. 지부장들은 ‘근속승진제 변경안’을 본교섭 때 제기하고자 중집회의를 소집한 것이냐고 수차례 질문을 했다. 김영훈 위원장은 모호하게 답변했다고 한다.

그러나 김영훈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근속승진제 변경안’ 폐기를 분명히 밝히지 않았다.

김영훈 위원장은 중집회의에서 ‘근속승진제 변경안’을 승인받기 위한 안건 상정을 해서는 안 된다.

3월 26일 전국지부장 회의에서 많은 지부장들은 ‘근속승진제 변경안’을 교섭에 올리지 말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근속승진제 사수 입장을 고수하고, 교섭 결렬에 대비해 투쟁을 조직하라는 것이 지부장들의 촉구였다.

이 날 지부장들이 최종 논의를 중집에 위임해 달라는 김영훈 위원장의 요청을 수용한 것은 그가 교섭에 이 안을 올리지 않을 것이고 합의하지 않겠다고 답변을 했기 때문이다.

근속승진제 사수는 지난 3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확정한 노조의 교섭 방침이기도 하다.

그런데 오늘 중집을 다시 열어 사실상 근속승진제 폐지안 교섭 제출을 결정하려 하는 것은 노동조합의 민주주의를 무시하는 처사이자, 조합원들의 뜻을 완전히 거스르겠다는 의미다.

김영훈 위원장은 조합원들의 뜻을 거슬러 ‘근속승진제 변경안’을 교섭에 제출해서는 안 된다.

정부는 철도에서 근속승진제 폐지를 관철하고 이를 지렛대 삼아 2단계 공공기관 ‘정상화’를 밀어붙이려 한다. 가장 강력한 노조인 철도에서 근속승진제 폐지가 관철되면 그 파급효과는 매우 클 것이다.

또한, 철도노조의 양보교섭으로 근속승진제에 구멍이 뚫리면, 박근혜는 이를 이용해 4월 총파업 전선을 무력화시키려 할 것이다.

서울지방본부는 오늘 오전 서울지방본부 지부장 회의를 열어 김영훈 위원장에게 ‘근속승진제 변경안’ 폐기와 교섭에 올리지 말 것, 즉각 쟁대위 체제로 전환할 것, 중집회의에서 ‘근속승진제 변경안’ 등 일체의 수정안을 논의하지 말 것을 요구하는 입장을 채택했다.

김영훈 집행부는 ‘근속승진제 변경안’을 교섭에 제출하지 말고, 현장 조합원들의 뜻에 따라 근속승진제 사수 입장을 분명히 하고 그를 위한 투쟁에 나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