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0일 아테네 코리달로스 교도소 앞에서 성난 군중이 행진을 벌였다. 교도소 안에서 열리는 나치 황금새벽당에 대한 첫 재판에 맞춘 시위였다.

많은 노동자와 이민자들이 행진에 참가했다. 공공부문노총 ADEDY를 포함한 노동조합들이 전국 4시간 파업을 호소했고 아테네 시는 업무를 중단했다.

그리스 사회주의노동자당(SEK)의 주간 신문 〈노동자 연대〉의 스텔리오스 미카엘리데스는 이렇게 말했다. “집회는 컸습니다. 사람들은 나치는 수감하고 이민자는 합법화하라고 외쳤습니다.”

ADEDY와 ‘인종차별·파시즘 반대 운동’(KEERFA)가 이끈 대열은 코리달로스 교도소 앞에서 공산당이 이끈 행진과 집권당인 시리자가 이끈 행진과 만났다. 안에서는 황금새벽당의 지도적 당원 69명이 재판을 받았다.

이날 재판은 2013년 9월에 발생한 반파시즘 활동가이자 힙합 가수인 파블로스 피사스 살해 사건, 그 며칠 전에 발생한 공산당 소속 노동조합 활동가들 폭행 사건, 2012년 이집트계 어업 이주노동자 폭행 사건 등을 다뤘다. 

범죄 조직

앞으로 재판부는 1백 건이 넘는 공격 사건을 중요하게 다루며 황금새벽당이 범죄 조직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것이다. 그 사건들 중에는 2013년에 발생한 파키스탄계 이주노동자 셰흐자드 루크맨 살해 사건도 있다. 유죄 판결이 나온다면 황금새벽당 지도자들은 장기 복역해야 할 것이다.

사회주의노동자당 당원이자 변호사인 타나시스 캄파지아니스는 앞에서 말한 이집트계 어업 이주노동자를 변호하고 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유죄 판결은 우리 주장이 옳았음이 입증되는 것을 뜻합니다. 우리는 황금새벽당이 합법 정당이 아니라 나치 깡패 집단이라고 20년 동안 주장했습니다.

“유죄 판결은 피해자들에 대한 정의가 실현되는 것을 뜻합니다. 그뿐 아니라 정치적 효과도 있을 것입니다. 황금새벽당은 여전히 자신들을 위한 정치적 공간을 마련하려 애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2013년 파블로스 피사스 살해 이후 대규모 시위와 파업이 일어나자 사법 당국은 마지못해 황금새벽당을 공격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재판은 거의 1년 반이 넘도록 잡히지 않았고, 재판과 관련해 매우 논쟁적인 쟁점들도 많다.

예를 들어 반파시즘 활동가들과 코리달로스 지자체 의원들은 재판 장소를 교외의 교도소가 아니라 아테네 중심부로 옮기기를 바란다. 교외의 교도소는 시위대와 언론의 접근이 힘들기 때문이다.

또 황금새벽당 재판에 적용되는 법률 중에는 테러방지법이 있는데 파시즘 반대 성향의 변호사들은 테러방지법을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파시즘 반대 성향의 변호사들은 황금새벽당과 국가의 유착관계도 들춰내려 애쓰고 있다. 캄파지아니스는 이렇게 설명했다. “현재 피고로는 경찰관 한 명과 군인 두 명이 포함돼 있습니다. 그러나 원래는 훨씬 더 많았습니다. 파블로스 피사스 살해 사건은 적어도 10명 이상의 경찰관이 보는 앞에서 일어났습니다. 그 경찰관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국가와 황금새벽당의 유착관계가 드러나지 못하게 하는 시도가 있는 것입니다.

“파업과 항의 시위가 매우 중요합니다. 재판이 질질 끌리면서 운동이 가라앉아 이 문제가 정부의 손에만 남겨지지 않도록 항상 경계해야 합니다. 시리자 지도부는 대체로, 겉으로 드러내지 않지만 황금새벽당에 별 신경 쓰지 않는다는 태도입니다. 황금새벽당이 우파로 가는 표를 분열시킬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나치의 위협은 눈을 감는다고 사라지는 것이 아닙니다.

“시리자 정부는 국방장관과 경찰청장에 우파를 앉혔습니다. 그들은 나치 문제를 처리하는 방식을 통해 억압적 ‘심층 국가’[deep state, 국가의 핵심부에 있는 선출되지 않은 권력자들]의 환심을 사려고 합니다.

“파시즘 반대 운동은 ‘심층 국가’에도 도전해 이런 연계를 끊어 내야 합니다.”

시위대가 재판정을 향해 행진하는 도중에 소수 나치들이 시위대와 증인들을 공격했다. 공격받은 사람들 중에는 파블로스 피사스의 친구 두 명도 있었다.

황금새벽당에 대한 재판은 1년 넘게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 기일은 5월 7일이다. 집회 연설자들은 다음번에도 항의 시위와 파업을 벌일 것이라고 선언했다.

📱 스마트폰 앱으로 〈노동자 연대〉를 만나 보세요!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아이폰 앱 다운로드

📮 매일 아침 이메일로 〈노동자 연대〉를 구독하세요! 아이폰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