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시리자의 재집권과 노동자 저항의 전망

시리자는 9월 20일 조기 총선에서 승리해 재집권했다. 이 글은 총선 직후 그리스 사회주의노동자당(SEK)이 발표한 성명서의 축약본을 번역한 것이다. [ ] 안의 말은 옮긴이와 〈노동자 연대〉 편집팀이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덧붙인 말이다.

 

그리스의 새 연립정부는 전보다 취약해진 상황에서 출발하게 됐다. 반면 노동자들의 저항은 더 강해진 좌파적 야당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다. 노동계급에 대한 공격을 저지할 가능성은 전보다 더 커졌다.

시리자는 약 30만 표를 잃었다. 그중 적어도 절반은 [시리자] 왼쪽으로 이동했다. 많은 유권자들은 기권을 선택했다. 가령, 올해 들어서만 세 번째 치러지는 선거에 투표하러 자기 주소지로 가기에는 형편이 녹록하지 않은 실업자와 가난한 유권자들이 있다. [올해 그리스에서는 1월 25일에 총선, 7월 5일에 국민투표가 치러졌고, 이번 총선이 세 번째 선거이다.]

시리자 내부 위기는 민중연합의 이탈로 끝나지 않았다. 또한 노동계급 출신의 시리자 기층 당원들은 우파 정당 신민당이 집권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시리자 대표 알렉시스 치프라스의] 협박 때문에 시리자에 투표했지만, 시리자의 공약에 대한 그들의 환상은 줄어들었다. 알렉시스 치프라스는 두 가지 주장을 하며 선거운동을 벌였다. 새 양해각서를 수용한 것은 일시적 선택이다. 양해각서 합의를 강요한 자들에게 계속 맞서겠다.

유럽연합이 이데올로기적으로 파산했다는 사실은 모두에게 분명해지고 있다. 중도정당들과 “중도좌파” 정당들 중 누구도 강력한 세력으로 부상하지 못했다.

민중연합은 15만 표를 얻었다. 이와 함께 공산당, 반자본주의 좌파연합 안타르시아 등 좌파 정당들의 득표율은 모두 합쳐 9.46퍼센트이다.

시리자 같은 좌파 정당이 집권한 상황에서 그 바깥의 좌파 정당들이 이만한 득표를 했다는 것은 인상적인 일이다. 좌파가 이 정도로 득표하는 나라는 없다.

새 양해각서에 따라 공격을 받게 될 작업장들이 저항의 거점으로 바뀔 가능성은 상당히 크다.

파시스트의 성장에 맞서고 난민과 이민자들을 방어하는 투쟁의 전망도 비슷하다.

9월 5일 그리스 테살로니키 긴축 반대 시위에 참가한 안타르시아 ⓒ출처 그리스 〈노동자 연대〉

안타르시아는 모든 수준의 노동자 저항이 발전하는 데 분명히 일조할 수 있는 세력이 되겠다며 총선에 출마했다.

국내외 지배계급과 그 기구들의 위협에 직면한 정부의 한계를 어떻게 넘어설 수 있는가 하는 물음은 이제 현실적인 것이 됐다. 수많은 노동계급 투사와 좌파들이 그 문제로 고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반자본주의 전략이 내놓는 답변이 유용할 것이다. 안타르시아[와 같은 반자본주의 좌파]를 강화해야 한다.

그리스 사회주의노동자당은 노동계급 저항의 다음 물결을 승리의 물결로 만들기 위해 헌신할 것이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