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인천 집회:
박근혜 정부와 교육부장관 황우여는 국정화 시도를 중단하라!

지난 10월 16일, 교육부장관이자 인천 연수구 국회의원인 황우여 사무실 앞에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집회가 열렸다.

전교조 인천중등동부지회가 주최한 이 집회에는 40여 명의 교사와 학부모·시민들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한 목소리로 교육부 수장으로 앞장서 국정화를 추진하고 있는 황우여를 규탄했다. 집회장을 지나던 청소년 10여 명도 걸음을 멈추고 집회에 함께했다.

황우여는 “[검정 교과서가] 건전한 국가관과 균형 있는 역사 인식을 기르는 데 기여하지 못한 채 이념 논쟁과 편향성 논란만 일으켜 왔다”며 기존 교과서를 ‘좌편향’이라고 비난하고 국정화를 정당화 했다.

그러나 집회 참가자들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하에서 검열을 거친 검인정 교과서를 ‘좌편향’, ‘종북’으로 모는 것은 자가당착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오히려 국정 교과서야말로 ‘우편향’ 교과서가 될 것이 뻔하다고 지적했다.

ⓒ소은화

“가진 자가 없는 자의 입장을 대신해 말할 수는 없습니다. 친일 역사를 가진 자들이 우리의 역사 교과서를 바꿔서는 안 됩니다.”(고등학교 역사·도덕 교사)

“교과서가 국정화 되면 정권을 잡은 소수의 입맛에 맞게 역사가 왜곡되고, 역사가 왜곡되면 잘못된 역사가 반복될 것입니다.”(중학교 과학 교사)

“새누리당이 국정 교과서를 ‘올바른’ 교과서라고 말하는 것은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국민들을 획일적으로 통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중학교 도덕 교사)

[뉴라이트 역사 교과서가] 일제의 쌀 ‘수탈’을 쌀 ‘수출’로 묘사하고, 강제 징용된 사람들이 마치 자발적으로 간 것처럼 묘사하는 것을 보면서 굉장히 분노했습니다. 국정 교과서가 그렇게 되지 않을까 우려됩니다.”(인천지역 고등학생 학부모)

ⓒ소은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뿐 아니라, 박근혜 정부의 다른 만행에 대한 규탄도 이어졌다.

“박근혜 정부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뿐 아니라, 공무원연금을 개악했고 전교조를 법외노조화 하려고 합니다. 또, 노동시장 구조 개악을 통해 ‘아버지의 일자리를 아이들에게 넘겨줘야 한다’는 거짓 명분을 국민들에게 호도하고 있습니다. [이에 항의해] 노동자·시민들이 최대한 모여야 합니다. 더불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막기 위해 함께 투쟁해야 합니다.”(최정민 전교조 인천지부장)

노동자연대 인천지회 회원들도 발언 기회를 얻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가 박근혜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 개악과 동떨어진 게 아니므로, 국정화 반대와 노동시장 구조 개악 저지 투쟁을 서로 연결해 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 지역의 국정화 반대 운동은 앞으로 더 확산될 전망이다. 인천의 노동조합과 사회단체의 연대체인 인천지역연대는 10월 22일에 더 큰 규모로 국정화 반대 집회를 열 계획이다. 또, 인천 지역 곳곳에서 캠페인도 진행한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막기 위해 전국 곳곳으로 항의 운동이 확산돼야 한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