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시리아인 압둘 와합 인터뷰:
“모든 국가들이 시리아에서 손을 떼야 한다”

지난해 3살 꼬마 난민 쿠르디의 죽음에 이어 올해 초에도 2살짜리 시리아 아이의 시신이 발견됐다. 인구 2천3백만 중 1천2백만 명이 난민이 된 시리아인들의 비극은 계속되고 있다. 시리아 난민들의 상황을 듣기 위해 한국에 있는 시리아인 압둘 와합 씨를 2015년 12월 23일에 만났다. 그는 법학을 공부하려고 2009년에 한국으로 온 유학생이다. 현재 시리아 난민 지원 단체인 ‘헬프 시리아’ 기획국장으로, 시리아 난민 지원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시리아와 주변 국가들의 난민캠프 상황은 어떤가?

캠프마다 나라마다 겪는 어려움이 다르지만, 전체적인 상황은 모두 나쁘다.

요르단

요르단 난민캠프는 사막에 있다. 그래서 겨울에는 아주 춥고, 여름에는 덥고, 모래바람이 엄청 심하고, 물이 너무 부족하다.

음식도 썩 좋지 않다. 난민캠프가 직접 지원해 주는 음식은 없고 난민들이 알아서 사 먹어야 한다. 난민캠프에는 마트가 두 개 있는데, 그곳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비자카드로 1인당 한 달에 19달러를 받는다. 그 돈으로 한 달을 살아야 하는데, 가격은 캠프 밖에 있는 마트의 두 배다.

돈이 부족해서 어쩔 수 없이 일해야 한다. 그래서 보통 8~17살 청소년들이 난민캠프 밖으로 탈출해 돈을 벌어 온다. 불법으로 일하는 것이라 임금도 일반인들의 거의 절반만 받는다.

△시리아인 압둘 와합이 시리아 난민들의 처참한 상황을 전하고 있다. ⓒ 조승진

난민캠프에 남아 있는 사람들은 공부를 하지 못한다. 교사는 요르단 사람인데 한 교실에 학생이 120~130명이나 된다.

어떤 아이들은 옷을 너무 얇게, 어떤 아이들은 너무 두껍게 입는다. 옷이 하나밖에 없어서 사계절 내내 한 벌만 입는 것이다.

요르단에 난민이 60만 명 정도 있는데 약 8만 명은 난민캠프에 있고, 나머지는 캠프 밖에서 산다. 요르단에서는 일하고 싶으면 허가증을 받아야 하는데 절차가 복잡하고 수수료가 너무 비싸다. 1년에 6백 디나르인데 한국 돈으로 1백~1백20만 원 정도 된다. 그러나 열심히 일해도 한 달에 2백 디나르밖에 모을 수 없다. 또, 허가증 받기가 어려워서 그냥 허가 없이 일하는 사람도 많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적은 돈을 받고 일한다.

레바논

레바논 상황은 요르단보다 훨씬 나쁘다. 레바논 인구가 3백만 명인데 시리아 난민도 거의 3백만 명이나 된다.

그래서 일자리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 일상생활도 요르단보다 훨씬 어렵다. 레바논 정부는 난민캠프를 설치하지 못하게 했다. 이런 탓에 어떤 레바논 사람들은 시리아 난민을 상대로 장사해서 돈을 많이 벌었다. 집이 조금 크거나 땅이 있으면 텐트를 설치해서 난민에게 돈을 받고 빌려 준다. 보통 텐트 하나당 한 달에 1백 달러 정도 받는다. 텐트 주인이 좋은 사람이면 유엔이 난민을 위해서 주는 음식 등을 받아서 난민에게 나눠 주지만 90퍼센트는 돈을 받고 [제3자에게] 팔아버린다.

또, 레바논에서는 정치 성향에 따라 난민들에 대한 시각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시아파 세력이나 헤즈볼라가 사는 지역에서는 시리아 난민을 보면 바로 감옥에 보내거나 [물건을] 훔치는 등 괴롭힌다. 그 세력들은 시리아 정부와 친하기 때문에 난민들을 보면 ‘네가 시리아 정부에 반대하는 시위를 해서 이렇게 됐다’며 복수하는 것이다.

레바논 정부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 의료 비용이 너무 비싸다. 그래서 시리아 난민들은 병원에 아예 가지 못한다. 어떤 여성은 임신하고 출산하러 병원 갔는데 병원이 안 받아 줘서 병원 앞에서 출산을 했다. 안 받아준 이유는 돈이 없어서였다.

레바논은 겨울에 매우 춥다. 올해 1월에 눈이 1.6미터나 와서 난민캠프 텐트들이 무너지고 며칠 동안 열 명이 얼어 죽었다.

터키

터키에는 공식적으로 난민 신청을 한 난민이 2백만 명인데 신청하지 않은 사람이 1백50만 명 정도 있다. 두 달 전부터 외국인 등록증 같은 증명서를 만들어서 그것만 가져가면 병원 등이 무료다.

그러나 난민들이 너무 많아서 일자리와 집이 부족하다. 터키의 난민캠프에 살고 있는 사람은 1백만 명밖에 되지 않는다. 나머지 2백50만 명은 난민캠프 밖에서 산다.

난민캠프 밖의 상황은 캠프보다는 어렵다. 스스로 집을 구해야 하는데 쉽지 않다. 일할 수 있는 사람은 너무 많은데 일할 곳이 없어서 사람들이 굶고 힘들게 산다. 그래서 바다 건너서 유럽으로 가는 것이다.

한국에서 ‘난민들이 터키에서는 안전하게 살고 있는데 왜 굳이 바다 건너서 유럽 가냐, 차라리 터키에서 살라’는 얘기를 많이 들었는데 매우 속상하고 답답했다. 맞다. 안전하게는 살고 있지만 사람이 어떻게 굶고 살 수 있겠는가?

시리아 내부

시리아 안의 상황은 더 어렵다. 폭격을 받아서 집이 무너지고 마을이 다 무너졌는데도 사람들이 산다. 다른 곳에 갈 수 없기 때문이다.

아이들도 교육을 몇 년 동안 전혀 받지 못했다. 매일 비행기 폭격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군은] 학교와 병원을 가장 먼저 폭격하고 그 다음에는 일반인 집들과 반군 세력이 있는 곳, 난민 캠프 순서로 폭격한다.

처참하게 파괴된 시리아 서방의 공습은 사태를 악화시킬 뿐이다. ⓒ사진 출처 Ahmad Mhidi, Karqm Jamal

그 이유는 국민들에게 협박하고, 복수하기 위해서다. ‘[반정부] 시위에 나갔으니 너뿐 아니라 네 자식들에게까지 복수하겠다, 죽기 싫으면 대통령을 지지하고 대통령이 점령하고 있는 지역으로 이동하라’는 메시지를 주는 것이다. 대통령이 점령하고 있는 지역으로 가면 폭격도 없고 학교와 병원 등이 있으니까 편하게 살 수 있다. 정치 성향을 바꾸도록 강요하는 것이다.

둘째 이유는 반정부군이 싸우다 다치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데 그것을 막는 것이다. “싸우다가 다치면 너는 무조건 죽는다”는 메시지를 주는 것이다. 또 치료를 못 받게 만들어서 사람들이 시리아 정부가 장악하고 있는 지역이나 다른 나라로 가게 하려는 목적도 있다.

아이들을 보면 너무 안타깝다. 지난해 시리아 갔을 때 한국 동화책을 아랍어로 번역해서 아이들한테 읽어 줬는데, 아주 속상한 일을 겪었다. 8~9살 정도 되는 아이 하나가 너무 무관심해 보여 왜 공부를 안 하는지 물어봤다. 그랬더니 “공부해서 뭐 해요? 희망이 없고, 나라는 망했고, 아무것도 없는데. 아무리 공부 열심히 해도 앞으로 뭐 하게요?” 하고 답하는 것이다. 이 말을 듣고 너무 속상했다. 아이들을 위해서 열심히 신경 쓰고 도와 주지 않으면 한 세대를 잃어버릴 상황이다.

시리아 사태 해결 방안은 뭐라고 보는가?

서방과 러시아의 공습은 도움이 안 되고 시리아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든다. 폭격은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 미국이 1년 전부터 연합군이랑 아이시스 폭격을 시작했는데 아이시스가 더 커지고 있다. 러시아는 두 달 전부터 폭격하는데 4퍼센트만 아이시스를 폭격하고 96퍼센트는 반군을 폭격한다. 이것이 무슨 아이시스 폭격인가? 시리아 상황을 좋아지게 하는 것이 아니고 시리아 내전을 더 길어지게 하려고 폭격하는 것이다.

전 세계 국가들이 시리아에서 손을 떼야 한다. 나도 예전에는 유엔, 나토, 오바마, 반기문이 도와 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들은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나쁘게 하니까 차라리 손을 떼면 우리 시리아인들이 알아서 해결하겠다.

한국에 온 시리아 난민들은 어떤 상태고 한국 정부에게 뭘 요구하고 싶은가?

현재 한국에는 시리아인들이 8백48명 정도 있다. 이 중에서 내가 아는 몇 가족은 힘들고 열악하게 살고 있다. 그럼에도 한국에 있는 시리아 난민들의 상황은 다른 나라보다는 낫다.

한국 정부가 대책이 없긴 하지만 본인들이 알아서 산다. 대부분 아예 한국을 모르고 온 분들은 아니고 예전에 자동차 사업 등으로 왔다간 적이 있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친구도 있고 도와 줄 사람도 있다. 그나마 다행이다.

△압둘 와합 씨는 최근 동생을 한국에 데려오고 싶어 했지만 한국 정부가 비자를 주지 않아 결국 입국하지 못했다. ⓒ조승진

자세히 한 명씩 들여다 보면 문제가 있긴 하다. 예전에 한 분은 일 허가증이 없어서 불법으로 일하며 돈을 조금만 받았다. 그런데 이것은 시리아인만의 문제는 아니고 모든 외국인 노동자의 문제이기도 하다.

정부는 힘이 있고 나라를 대표하니까 정책을 제대로 만들어 줬으면 좋겠다. 시리아 사람들은 시리아 상황이 조금만 안정되면 90퍼센트 이상 다 돌아갈 것이다. 한국에 있는 동안 인도적으로 필요한 것, 일자리, 피난처 등을 제공해 주면 된다.

난민들에게 도움을 주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여러 가지가 필요하다. 약품, 음식, 교육 시스템, 난방 등 모든 것이 부족하다.

시리아 사람들은 테러리스트로 오해도 많이 받는다. 시리아 안에는 아이시스, 반군 등 여러 세력이 있다. 그런데 사람들은 시리아인을 보면 아이시스나 무슬림 테러리스트라고만 생각한다. 시리아인들은 이 사실에 굉장히 속상해 한다.

그래서 난민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난민들은 테러리스트가 아니고 평범한 일반인들이다. 이렇게 힘들게 살고 있다는 것을 알리면 도와 줄 사람이 많아질 것이다.

시리아 관련 행사에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도와 주고, 후원금을 내거나, 미디어를 제작해 시리아 상황을 알릴 수 있다.

인터뷰 정리 정선영, 임준형, 박이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