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독자편지
한국노총은 새누리당에 공천 신청한 현직 임원들을 즉각 제명하라

3월 14일 한국노총 현직 임원 3명(사무총장, 수석부위원장, 여성 담당 부위원장)이 새누리당 공천 신청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들 3명뿐 아니라 전 한국노총 위원장, 사무총장, 상임부위원장, 울산지역본부장 등 전직 임원 4명도 새누리당에 비례대표 공천 신청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다른 전직 한국노총 위원장은 경북 구미을에 공천이 됐다.

이런 행위들이 문제가 되자 현직 사무총장과 수석부위원장은 사직서를 내 수리가 됐다.

한국노총은 1월 19일 노사정위원회를 탈퇴했고, 2월 24일 정기대의원대회에서는 반노동자정당에 대한 4·13총선 ‘심판 투쟁’을 적극 전개하기로 했다. 사실상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에 대한 총선 심판을 결정한 것이다.

김동만 한국노총위원장은 2월 24일 ‘정기대의원대회’와 3월 8일 ‘세계여성의 날 기념식’과 3월 10일 ‘한국노총 창립 기념식’ 등에서 “대의원대회 결의에 따라 금번 총선에서 기필코 반노동 정권과 정당을 심판해 노동에 대한 삐뚤어진 인식과 노동개악 추진 음모를 반드시 꺾어낼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런 와중에 현 임원들이 새누리당에 공천 신청을 한 것이다. 이 소식에 한국노총 내부는 격앙된 분위기이다. 한국노총 자유게시판에는 분노에 찬 조합원들의 항의 글들이 빗발치고 있다. 산하 조직(공공연맹, 화학노련 등)들은 위원장의 공식 사과와 해당 임원 중징계(규약 제48조 〈상임임원의 정치활동 제한〉 위반으로 상벌규정 제4장 제16조 1, 2항에 의거 최고 제명까지 가능)를 요구하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의 행위는 정부의 노동개악 시도와 양대지침 강행으로 분노하는 모든 노동자들의 투쟁 의지를 꺾고, 배신하는 반노동적 행위이다.

사직서 수리로는 부족하다. 한국노총은 이들을 즉각 제명 조치하고, 민주노총과 연대해 노동개악에 맞선 대정부 투쟁에 매진해야 한다. 그래야 조합원들의 떨어진 사기를 진작하고, 정권의 하수인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