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동성애 처벌법 ‘군형법 92조의6’ 폐지하라

‘동성애 처벌법’인 군형법 92조 제6항의 위헌성 여부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판결이 조만간 나올 예정이다. 군형법 92조 제6항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92조의6(추행) 제1조 제1항부터 제3항까지에 규정된 사람[즉, 군인, 군무원 등]에 대하여 항문성교나 그 밖의 추행을 한 사람은 2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

‘추행’의 사전적 의미는 ‘더럽고 지저분한 행동’, ‘강간이나 그와 비슷한 짓’이다. 일반적 언어 사용에서도 ‘추행’은 ‘강제성’을 전제한다. 그래서 군형법(혹은 법)이 이를 금지하는 것이 정당한 듯 여겨질 수 있다.

그러나 군형법 92조 제1~4항에서 강간, 유사강간, 강제추행 등을 다루고 있으므로, 92조 제6항이 의미하는 ‘추행’은 이와 별도의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이 조항에서 특별히 “항문성교나 그 밖의 추행”을 지목한 것은 (강제성 여부와는 관계없이) 동성 간의 성적 행위를 처벌하는 게 목적이기 때문이다. 2013년 군형법 92조의6의 처벌 행위가 남성 간 성행위를 모욕적으로 표현하는 ‘계간’에서 ‘항문성교’라는 ‘중립적’인 단어로 바뀌었지만 처벌대상에 이성간 성행위가 포함되는지 여부가 불분명하며 합의에 의한 동성 간 성관계를 처벌하는 본질이 바뀐 것도 아니다.

실제로 2014년 12월 육군 37사단 내 한 부대에서 성적 접촉이 있었던 두 병사 중 자신이 동성애자라 밝힌 병사가 이 조항에 따라 기소유예 처분을 받고 사실상 강제구금된 적이 있다.

이처럼 ‘군형법 92조의6’은 동성애가 강간이나 강제추행 같은 범죄와 다를 바 없다고 전제한 명백한 ‘동성애 처벌법’이다.

동성애 처벌법 위헌 판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4월 28일 헌법재판소 앞. ⓒ사진 고은이
5월 17일 국제 성소수자 혐오 반대의 날(IDAHOT) 기념 기자회견 참가자들. 이 기자회견은 노동·시민·사회·종교계 등 60여 개 단체가 주최했다. ⓒ사진 조승진

우익들은 ‘92조의6’이 군대 내 계급 서열을 악용한 동성 간 강제적 성 접촉(강간 및 강제 추행 등) 발생을 억제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강제적 성 접촉은 동성·이성에 관계 없이 군형법의 다른 조항으로 처벌할 수 있다. 따라서 동성 간 강제적 성 접촉을 억제하려 ‘92조의6’이 별도로 존재할 필요는 없다.

2008년 대법원은 군형법 상 ‘추행’은 “계간(항문 성교)에 이르지 아니한 동성애 성행위 등 객관적으로 일반인에게 혐오감을 일으키게 하고 선량한 성적 도덕관념에 반하는 성적 만족 행위로서 군이라는 공동사회의 건전한 생활과 군기를 침해하는 것”이라고 규정하며, 중대장이 중대원인 피해자들의 양 젖꼭지를 비틀거나 잡아당기고 손등으로 성기를 때린 사건에 대해 군형법 상 ‘추행’에 의거해 처벌할 수 없다고 판결했다.

오히려 군형법 92조의6으로 인해 원래부터 아는 사이인 서로 다른 부대의 두 병사가 휴가를 나와 합의하에 집에서 한 성행위가 처벌받은 사례가 있다. 이 법의 핵심이 동성애 처벌이라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 준다.

군대의 ‘특수성’을 들어 상호 합의한 행위일지라도 군인 간의 성적 행위는 문제라는 논리도 있다. 그러나 이런 논리는 젊은 남성들을 강제 징집한 후 자연스러운 감정까지 가로막는 군대의 억압성을 보여 줄 뿐이다. 게다가 군형법 어디를 뒤져봐도 이성 간 성적 행위를 문제로 지적하는 구절은 찾을 수가 없다. 즉, 이중잣대다.

‘동성애 처벌법’인 ‘군형법 92조의6’은 즉각 폐지돼야 한다. 우익들은 이 법이 존재함으로써 사회 전체적으로 동성애를 처벌할 수 있다는 우익적인 생각을 더 부추길 수 있기에 기를 쓰고 법 폐지를 반대하는 것이다. 헌법재판소는 즉각 위헌 판결을 내려야 한다.

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