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

전체 기사
노동자연대 단체
노동자연대TV

세종호텔:
김상진 전 위원장 해고를 철회하라

5월 23일(월) 세종호텔 김상진 전 위원장 해고에 대한 재심 징계위원회가 열렸다. 이날 오전 서울 명동 세종호텔 앞에서 '해고·강제전보 철회! 노동탄압·비정규직 없는 세종호텔 만들기 공동투쟁본부(세종호텔 공투본)' 주최로 “김상진 전 위원장 징계 해고를 철회, 노동 탄압을 중단”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에 많은 단체들이 참가해 세종호텔의 노동탄압을 규탄했다. 민주노총 서울본부, 서비스연맹, 세종호텔노조(이하 세종노조)와 기륭전자분회, 희망연대노조 티브로드지부 등 투쟁하는 노동자들과 노동당, 민중연합당, 정의당 등 진보 정당 및 노동자연대, 사회변혁노동자당, 좌파노동자회, 전국불안정노동철폐연대,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혁명적노동자당건설현장투쟁위원회, 현장실천사회변혁노동자전선 등 16개 연대 단체에서 30여 명이 참가했다.

"김상진 전 위원장 징계 해고 철회하라" 5월 23일 오전 10시에 열린 기자회견에 많은 단체들이 참가했다. ⓒ이미진

사측은 강제전보를 거부하자 올해 4월 김상진 전 위원장을 징계 해고했다. 사측은 이런 공격을 통해 세종노조와 노동자들의 저항을 약화시켜 성과연봉제를 더욱 확대해 임금을 삭감하고, 정규직을 강제 퇴출시켜 비정규직을 늘리는 등의 공격을 이어가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김상진 전 위원장 해고를 추진한 이후 세종호텔의 노동 탄압 문제는 사회적으로 더 알려졌다. 이를 바탕으로 세종호텔 공투본에는 더 많은 단체들이 참가해 연대를 확대할 계획이다.

"헌법 유린, 노동3권 부정 세종호텔 규탄한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이선규 부위원장 ⓒ이미진

첫 발언을 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의 이선규 부위원장은 세종호텔 사측은 “헌법을 유린하고, 노동3권을 부정”하고 있다고 규탄하며 “세종호텔 사장은 국회 국정감사 때 노동탄압 대표 사례로 채택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세종노조 고진수 위원장은 시설 투자와 계열사 확대로 발생한 적자의 책임을 노동자들에게 떠넘기려는 사측을 강하게 규탄했다.

"적자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 말라" 세종노조 고진수 위원장. ⓒ이미진

“사학자본인 세종은 조그마한 학교 부지로 시작해 지금은 대학과 호텔, 땅과 각종 수익 사업체 등을 가지고 있다. 어떤 방법으로 부를 늘려 왔는지 명백하다. … 3년 동안 전체 직원의 반인 노동자 1백50명을 내쫓고, 임금은 반토막 냈다. 그렇게 벌어들인 돈으로 사측은 또 호텔을 짓겠다고 한다”

김상진 전 위원장은 악랄한 노동탄압을 하고 있는 주명건 세종호텔 회장을 규탄하며 결의를 밝혔다.

"끝까지 투쟁해 우리의 정당함을 보여 줄 것" 김상진 세종노조 전 위원장. ⓒ이미진

“주명건은 1백13억 비리로 세종대학 이사장에서 물러났다. 2009년 세종호텔 회장으로 복귀하자마자 세종호텔 노동자들에게 연차 휴가 수당을 지급하지 않기 위해 연차 휴가를 반납하라고 압박하기 시작했다. 그 이후 사측의 부당한 행태를 막기 위해 목소리 냈던 노조 간부들을 탄압하기 시작했다. 쌍둥이를 임신해서 보호받아야 할 여성 노동자를 식당 서빙 업무로,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 노조 간부의 부인을 객실 청소로 강제 전보했다”

이렇게 세종호텔 사측은 지난 5년간 세종노조 조합원 21명을 강제전보하고, 조합 탈퇴를 종용했다. 또 성과연봉제를 도입해 임금을 30퍼센트까지 삭감했다. 2년 새 연봉이 절반 가까지 삭감된 조합원도 있었다.

이에 맞서 김상진 전 위원장은 “오늘 재심을 통해 해고가 최종 확정되더라도, 끝까지 투쟁해서 우리가 정당했음을 보여 주겠다”고 결의를 밝혔다.

세종호텔은 노동 탄압 중단하라 김상진 전 위원장 징계 해고를 철회, 노동 탄압을 중단을 위한 기자회견. ⓒ이미진

이 외에도 시민·사회·노동·정치·종교 등 다양한 단체에서 온 참가자들이 세종호텔의 부당한 노동탄압을 규탄하고, 세종호텔 노동자들이 정당한 권리를 되찾을 때까지 싸우겠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박근혜가 ‘창조경제’란 이름으로 호텔산업을 육성하겠다고 규제를 완화하면서 지난 5년간 서울 시내에는 호텔이 두 배나 늘었다. 그 과정에서 호텔 노동자 대부분은 비정규직으로 채용되고, 정규직들의 처지도 후퇴하고 있다.

세종호텔 사측도 종로에 호텔을 신축하려고 추진 중이다. 그러면서 노동자들의 처지는 급격하게 악화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성과연봉제를 전 직원으로 확대해 임금을 삭감하고 정규직을 강제 퇴출시키려 한다. 때문에 세종호텔 노동자들의 불만이 상당하다. 세종노조는 이런 세종호텔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해 왔다.

김상진 전 위원장 해고와, 박근혜 ‘노동 개악’의 축소판인 세종호텔의 노동 탄압에 맞서 투쟁하고 있는 세종노조에 지지를 보내자.

해고자·강제전보 원상 회복, 연봉제 폐지, 비정규직 정규직화

세종호텔 투쟁 승리 결의대회

ㅁ 일시 : 매주 목요익 저녁 6시 ㅁ 장소 : 세종호텔 앞(명동역 10번 출구)

세종호텔노조 후원

후원 계좌: 신한은행 110-292-518564 김상진